LG화학, 美테네시에 연산 12만톤 규모 배터리 양극재 공장건설
LG화학, 美테네시에 연산 12만톤 규모 배터리 양극재 공장건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이 미국 테네시주에 건설할 양극재 공장 조감도 (사진=LG화학)
LG화학이 미국 테네시주에 건설할 양극재 공장 조감도 (사진=LG화학)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LG화학이 미국에 연산 12만톤 규모의 양극재 공장을 건설한다.

LG화학은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Clarksville)에서 테네시주와 양극재 공장 건설 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LG화학은 테네시주 클락스빌 170만여㎡ 부지에 30억달러 이상을 단독 투자해 공장을 짓고 미국 내 최대 규모인 연간 12만톤 규모의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는 연간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120만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테네시 양극재 공장은 내년 1분기 착공해 2025년말부터 양산에 들어간다. 이후 생산라인을 늘려나가 2027년까지 연산 12만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LG화학은 테네시 양극재 공장을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글로벌 전지 소재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테네시 공장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NCMA) 양극재를 생산한다. NCMA 양극재는 에너지 밀도를 결정하는 니켈 함량을 높이면서 안정성이 높은 알루미늄을 적용해 출력과 안정성을 모두 갖췄다.

빌 리 테네시 주지사는 "LG화학이 테네시로 온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30억 달러가 넘는 투자는 테네시주가 전기차 산업의 선두주자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테네시의 인력과 친기업적인 환경이 LG화학에도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스튜어트 맥홀터 테네시주 경제개발부 장관은 "LG화학의 막대한 투자에 감사하며, 향후 LG화학과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학철 부회장은 "테네시 양극재 공장은 LG화학 미래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차세대 전지소재 사업의 핵심 기지가 될 것"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전지 소재 시장과 글로벌 고객사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세계 최고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