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신운용, '반도체·가치주 ACE ETF' 2종 출시
한국투신운용, '반도체·가치주 ACE ETF' 2종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미국과 한국에 상장된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ACE 글로벌반도체TOP4Plus Solactive ETF(상장지수펀드)'를 오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4일 밝혔다. 

50개 내외의 국내 가치주를 선별해 투자하는 'ACE 차세대가치주 액티브 ETF'도 같은 날 동시 상장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지난 9월 '고객 전문가'(A Client Expert), '고객 경험 향상'(Accelerate Client Experience)의 의미가 담긴 'ACE'로 ETF 브랜드명을 변경하고 출시하는 첫 상품이다.

'ACE 글로벌반도체TOP4Plus Solactive ETF'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한다. 독일 지수사업자 솔랙티브(Solactive)가 산출하는 '솔랙티브 글로벌 반도체 탑4플러스 지수'(Solactive Global Semiconductor TOP4 Plus Index)를 추종한다. 

메모리, 비메모리, 파운드리, 반도체장비 등 총 4개 카테고리의 시가총액 1위 종목을 각각 20% 내외로 편입한다. 나머지 20%는 유동시가총액 순으로 상위 6개 종목을 동일한 비중으로 선정한다. 삼성전자(메모리), 엔비디아(비메모리), TSMC(파운드리), ASML(반도체장비) 등이 주요 구성 종목에 해당한다(지난 10월말 기초지수 기준).

김찬영 한국투자신탁운용 디지털ETF마케팅본부장은 "이 ETF는 한 번의 ETF 매수로 정량적으로 선별된 최상위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단순히 반도체 업종 내 시가총액 상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4개의 세부 카테고리로 구분 투자해 각 세부 카테고리가 서로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도 해당 ETF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ACE 차세대가치주 액티브 ETF'는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본부에서 직접 운용하는 상품이다.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대형, 중형, 소형주 모두를 포괄한 국내 가치주에 투자하는 '올라운드' ETF다. 

투자 대상은 △본업의 경쟁우위를 잃지 않는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는 △히든 밸류(숨은 가치)를 보유한 △낙폭이 과도한 △성장주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저평가 종목들이다. 개별 기업의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기 위해 탐방을 통한 현장 분석에 집중한다. 1년간 1명의 부서원이 하는 기업 미팅만 300회에 달하고, 주식운용1부 전체의 기업 분석은 1000회가 넘는다.

이 ETF를 운용하는 김기백 펀드매니저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대표 가치주 펀드인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 '한국투자롱텀밸류펀드' 등을 운용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차세대 가치투자를 이끌어갈 젊은 기수로 정평이 나 있다.

김 매니저는 "가치주 펀드들을 운용하며 10여 년간 쌓아온 1000여 개의 가치주 DB를 단순 퀀트 분석이 아니라, 직접 탐방하며 분석하는 현장 중심 정통 가치투자 방식을 택했다"며 "기업 하나하나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ACE 차세대가치주 액티브 ETF’를 다음 세대 가치투자를 책임지는 상품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