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예금금리도 '연 5% 시대'···머니게임 가열
시중은행 예금금리도 '연 5% 시대'···머니게임 가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KB국민·NH농협, 정기예금 일제히 연 5% 돌파
KB국민은행 여의도 영업점에서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고객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영업점에서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고객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시중은행에서도 '연 5% 예금금리 시대'가 열렸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다 금융권 수신금리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조만간 연 5%를 돌파하는 시중은행 정기예금 상품이 잇따를 것이란 전망이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 대표상품 '우리 WON플러스 예금'의 1년 만기 기준 금리는 전날 기준 연 5.1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품은 시장금리 연동상품으로 별다른 조건 없이 누구나 최고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연 5%대 예금은 주로 전국적인 수신 기반이 약한 지방은행이나 외국계 은행의 상품으로, 이마저도 기본금리에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연 5%가 넘는 최고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은행이 연 5%대 정기예금 상품 시장에 본격 가세한 것이다. 이날 기준 금리가 다시 연 4.98%로 내려갔지만, 주요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 금리가 연 5%를 넘은 건 우리은행이 처음이다.

KB국민은행의 'KB STAR 정기예금'도 이날부터 1년 만기 기준 연 5.01%의 금리를 적용한다. 'KB STAR 정기예금'은 매주 시장금리를 반영하는데, 지난 주말까지 연 4.96%의 금리가 주초 변동되면서 5%대에 올라섰다.

NH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 역시 이날 기준 1년 만기 상품에 연 5.1%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 상품 역시 시장금리를 매일 반영해 금리를 변동시키는 상품이다.

다른 은행 또한 4% 후반대에 정기예금 금리가 형성돼 있다는 점에서 금융권은 조만간 연 5%를 넘어서는 시중은행 정기예금 상품이 속속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지난달 12일 한은이 사상 두 번째 빅 스텝을 밟자 주요 시중은행들은 일제히 예·적금 금리를 0.3∼1.0%포인트(p) 상향 조정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한은 기준금리 인상을 반영해 지난달 13일부터 19개 정기예금과 27개 적금 상품의 금리를 최대 1.0%p 인상했으며, NH농협은행은 지난달 14일부터 예금 금리는 0.50%p, 적금 금리는 0.50∼0.70%p 각각 인상해 반영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기준금리와 시장금리 변동을 반영해 지난달 20일부터 15개 정기예금, 23개 적립식예금(적금) 상품의 금리를 인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