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재난관리 개편 TF 운영···내달말 종합대책 마련
범정부 재난관리 개편 TF 운영···내달말 종합대책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좌측)이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좌측)이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정부는 안전관리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의 킥오프 회의를 이번 주 개최하고, 12월 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3일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 TF에서 긴급구조시스템 개선방안, 재난상황 보고·통제체계 개선, 인파관리 안전대책, 신종재난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TF 단장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는다.

이 장관은 지난 2일 '다중 밀집 인파사고 예방을 위한 범정부 특별팀'(TF) 첫 회의에 이어 4일에는 안전대책 관련 17개 시도 및 관계부처 대책회의, 10일에는 인파사고 예방관리를 위한 민관 합동회의 등을 잇따라 주재했다.

정부는 범정부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300개 기관이 참여하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오는 14일부터 25일까지 실시한다.

중앙행정기관 20곳, 지자체 221곳, 공공기관 등 59곳이 참여하며, 훈련은 총 1433회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훈련은 훈련정보를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불시훈련을 확대하고, 훈련 시에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하도록 한다. 이번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유관 기관 간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한 소통이 이뤄지지 않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다중밀집 인파사고 방지를 위한 국민행동요령을 제작·배포하고, 심폐소생술(CPR)의 체험 위주 교육을 확대한다.

인파밀집 지역에서의 안전수칙 준수, 지역주민의 지역 위험요인 발굴·개선활동 참여 캠페인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사망자는 외국인 26명을 포함해 총 157명이며, 부상자는 총 197명이다.

지난 12일 기준 외국인 사망자 26명 중 총 24구가 국내에 안치 또는 운구 완료됐고, 남은 2구는 유가족 개별 사정 등으로 인해 추후 운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에 대한 장례비 등 지원금은 26명 전원에 지급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