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S 낮춘다는데 REC 가격은?···기업 RE100 가입 늘면 가격 급상승할 수도
RPS 낮춘다는데 REC 가격은?···기업 RE100 가입 늘면 가격 급상승할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발전 단지 (사진=서울파이낸스DB)
태양광 발전 단지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발전 사업자들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 비중(RPS)을 낮추기로 하면서도 한국형 RE100(K-RE100)은 적극 독려하고 나서 향후 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격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1일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통합포털에 따르면 전날 REC 가격은 육지 기준 평균 6만4059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11월 11일 3만8319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불과 1년만에 67.17% 올랐다.

REC 가격 상승은 정부가 올해 RPS 이행 비중을 지난해 9%에서 12.5%로 대폭 확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RPS는 발전사업자에게 총 발전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도록 의무를 부여하는 제도다. 발전사들은 RPS를 맞추지 못하면 시장에서 REC를 매수해 공급량을 채운다.

그런데 지난 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 환경 변화에 따른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을 내놓으면서 내년부터 RPS 의무 비율을 다시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하향 비중을 정확히 밝히진 않았으나 가장 큰 수요처인 발전사들의 REC 매수 축소는 확실해 보인다. 이는 REC 가격 하락 요인이다. 

관건은 정부가 구성하겠다는 'RE100 기업 얼라이언스(Alliance)'다. 

국내에서는 삼성·SK·LG 등 주요 25개 기업이 글로벌 RE100에 가입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늦어도 오는 2050년까지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해야 한다. 

정부는 RE100 가입 기업의 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민간 RE100 이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RE100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거나, 재생에너지 업체와 전력구매계약(PPA)을 맺어 공급받으면 된다. 또는 REC를 사거나 전기요금에 녹색 프리미엄이라는 추가요금을 내고 에너지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생산된 전기는 모두 한국전력으로 모인 뒤 다시 공급되는 형태라 자체 생산이나 PPA가 쉽지 않다. 특히 녹색프리미엄은 친환경적이지 않은데도 친환경적인 것처럼 꾸민다는 '그린 워싱' 논란이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구매할 이유가 없다.

남는 대안은 REC 구매 뿐인데, 이것도 RPS 이행 비중이 낮아지면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들은 REC 현물시장에 공급하기보다는 고정가격 계약을 맺으려 할 것이기 때문에 민간 기업들이 이들의 전기를 사기는 어려워진다. RE-100 참여 기업이 늘어나면 REC 수요가 더 늘어날 것이고, 이 때문에 REC 가격이 높아질 수 있다.

발전업계 관계자는 "산업부에서 RPS 비중을 낮춘다고는 했지만 구체적 규모에 대해 아직 발표하기 전이라 추세만 지켜보고 있다"며 "지금은 REC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만 RPS 비중 하락 정도나 RE100 참여 기업에 따라 얼마든지 REC 가격이 급상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