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임사장에 이한준 전 경기도시공사 사장 임명
LH 신임사장에 이한준 전 경기도시공사 사장 임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준 LH 신임 사장(사진=LH)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임 사장(사진=LH)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정부 주택 공급대책 등을 수행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임 사장에 이한준(71) 전 경기도시공사(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이 선임됐다.

11일 국회와 정부부처, LH 등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10일) LH 신임 사장에 이 전 사장을 임명했으며, 이 사장은 오늘(11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앞서 LH 신임 사장 공모에는 10여명의 후보자가 응모했으며 LH 임원추천위원회는 이 전 사장과 박무익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등 2명을 사장 후보자로 추천했다. 

이에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지난 3일 두 후보자를 대상으로 검증을 거친 뒤 이한준 전 사장을 최종 후보자로 정했다.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 후보자를 대통령에 임명 제청했으며, 10일 대통령 재가를 거쳐 임명됐다.

이한준 전 사장은 1951년 전북 정읍 출생으로 한양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경기도지사 정책특별보좌관을 지냈으며 2008∼2011년 경기도시공사(GH) 사장을 역임하며며 광교신도시와 다산신도시 개발 등을 지휘했다.GH 사장 시절 평택 삼성전자 유치, 판교 테크노밸리 사업 정상화로 GH의 신용등급을 AAA로 격상하는 등 전문경영인으로서의 능력도 인정받았다.

윤석열 대통령 캠프에서 부동산 공약 설계에 참여했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자문위원, 부동산 TF 민간위원, 주택공급 혁신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주택 공급 대책과 현 정부가 고심하고 있는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등에 조언했다.

관가에서는 이 전 사장이 지방공사 사장 등 국토·도시·교통분야에서 40여년 간 활동한 전문가로, 정부의 주택 270만호와 청년원가주택 등 현 정부 공급대책을 수행할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동산 태스크포스(TF) 팀장과 국토부 주택공급 혁신위원회 민간 대표를 수행해 또다른 LH 사장 후보로 거론됐던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차기 국토연구원장 자리를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LH에 이어 국토부 산하 한국도로공사는 최근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현재 공석인 신임 사장 공모에 착수했다. 이달 15일까지 응모서류를 접수한다. 신임 도공 사장에는 함진규 전 의원의 내정설이 돌고 있다.

역시 최근 전임 사장이 퇴임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도 조만간 임추위를 열고 새 사장 선임에 들어갈 방침이다.

[아래는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임 사장 프로필]

◇ 인적사항
-1951년생
-1979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학사
-1985 한양대학교 교통공학 석사
-2000 홍익대학교 교통정책학 박사

◇ 주요 경력
- 1979 국토연구원 연구원
- 1997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실장·기획조정실장
- 2002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 2008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 2011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초빙교수
- 2018 한반도선진화재단 국토교통연구회 회장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