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시장 경색에 회사채 발행주기 분산···한전엔 2~3조 대출
자금시장 경색에 회사채 발행주기 분산···한전엔 2~3조 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여전채 매입 등 전방위 대응책 마련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당국이 자금시장의 경색을 막기 위해 회사채 발행주기를 서로 겹치지 않게 조절하는 등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사태' 이후 진정되는 듯했던 자금 시장에 일부 보험사의 신종자본증권 콜옵션(중도 상환) 행사 거부 또는 연기로 인해 다시 불안감이 증폭됐다. 이에 금융당국이 화사채 발행주기 분산이라는 카드를 커내든 것이다.

채권 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당국은 여전채 매입을 이어갈 방침이다. 더 나아가 은행권을 통해 한전에 2~3조 규모 대출을 실시함으로써 채권 시장 왜곡의 주된 요인으로 꼽혀온 한전채 발행을 줄이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은 은행, 보험, 카드, 캐피탈사 등과 연쇄적으로 시장 점검 회의를 열어 회사채 등 채권 발행 계획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조절하고 있다. 최근 금리 급등으로 채권 발행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해 회사채 발행 일정이 몰리지 않게 분산하면서 자금 시장의 숨통을 틔워주기 위해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존에 정부가 발표한 자금시장 지원책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가장 큰 효과를 낸 것은 회사채 발행주기를 분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회사채나 한전채 등의 발행 계획이 몰리지 않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당국은 최대 2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 안정펀드(채안펀드)를 통해 경색이 심한 여전채 매입을 개시했다.

채안펀드는 기본적으로 회사채와 일반 기업어음(CP) 등 우량채가 지원 대상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단기 자금시장 불안 때문에 여전채와 부동산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도 포함됐다.

채안펀드는 본격적인 자금 집행을 위해 캐피털콜(펀드 자금 요청) 3조원을 분할해 조성한다. 지난 4일에 5000억원 납부가 마무리됐다. 조만간 1조원, 1조5000억원으로 나눠 추가 조성된 뒤 집행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량등급 회사채는 최근 상황이 호전돼 채안펀드가 필요 없고 일반 CP도 연말 발행 물량이 많지 않아 여전채 만기를 막아주는 쪽으로 채안펀드가 집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동산 PF ABCP도 채안펀드 투자 대상에 들어 있으며 건설사가 보증하는 A1 등급 ABCP는 채안펀드가 들어갈 수 있다"면서 "증권사CP도 증권사 한두 곳부터 매입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주 금융지주 회장들이 95조원 규모의 자금 시장 지원 방안을 밝힌 가운데 은행권이 한국전력에 2조~3조원 규모의 대출을 해줘 채권발행을 줄이게 하는 작업도 추진되고 있다.

한전의 대규모 채권발행으로 채권시장내 다른 기업의 채권이 구축되는 경색 현상이 가중돼온 만큼 한전의 자금조달 창구를 시중은행으로 전환함으로써 채권시장 유동성 상황을 개선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