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사들 "시장안정 노력···채안펀드 등 적극 참여"
금융지주사들 "시장안정 노력···채안펀드 등 적극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5대 금융지주, 27일 시장안정 점검회의
(왼쪽부터) KB·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왼쪽부터) KB·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자금시장 경색, 2금융권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 등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금융지주사들이 계열사 자금조달을 지원하고,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이형주 금융정책국장 주재로 5대 금융지주사(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부사장들과 '시장안정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금융지주사들은 기업어음(CP)·전단채 및 은행채 발행을 축소하고 단기자금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해 금융시장 안전판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동성 공급은 환매조건부채권(RP) 매수를 통한 증권사 자금 지원과 MMF 운용규모 유지·확대 등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계열사를 대상으로 지주사 차원의 지원도 확대한다. 계열사가 발행하는 자본증권을 인수하거나 대여금을 제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최근 부동산PF 시장이 빠르게 냉각되면서 해당 사업을 크게 늘렸던 증권, 저축은행, 캐피탈 등 비은행 계열사를 중심으로 부실화 우려가 나온 만큼 관련 리스크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채권·증권시장안정펀드 재조성 사업 등 다양한 시장안정조치에도 적극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금융당국과 금융지주사들은 시장안정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안했으며 정부도 함께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함께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금융시장의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는 지주그룹의 책임이 막중하다"며 "빠른 시일 내 시장안정을 위한 금융지주그룹의 역할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소통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