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사모펀드 불완전 판매' 유안타증권에 기관경고·과태료
금감원, '사모펀드 불완전 판매' 유안타증권에 기관경고·과태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계약 설명 위반'으로 기관주의·과징금 2.6억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유안타증권이 사모펀드 불완전 판매 등으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기관 경고 제재를 받았다. 이와 함께 과태료 11억8680만원, 직원 11명의 감봉 등 징계도 처해졌다. 

25일 금감원의 제재 내용 공개안에 따르면, 유안타증권은 투자위험등급이 1등급인 펀드의 판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투자위험 정보 등 중요 사항을 확인하지 않아, 영업점의 판매 직원들이 투자 권유 시 중요 사항을 누락하거나 왜곡된 투자제안서를 설명자료로 사용했다가 적발됐다.

원금 손실 가능성을 분석하면서 실제 투자대상 자산의 연체율과 관련 없는 내용을 기재해 장래에 금융위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펀드의 원금 손실 위험이 낮다고 투자자가 오인할 수 있도록 투자 위험을 왜곡 기재하기도 했다.

메리츠화재는 최근 금감원의 검사에서 보험 계약의 중요 사항 설명 의무 위반과 기초 서류의 기재 사항 준수 의무 위반 등으로 기관주의와 함께 과징금 2억6400만원, 과태료 2억원을 부과받았다. 미등기 임원 4명은 견책 등의 징계를 당했다.

메리츠화재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6월 기간 중 전화를 이용한 통신판매(TM)로 6종의 치매 보험을 판매하면서 706건의 보험계약에 대해 보험금 지급 제한 사유 등 치매보험계약의 중요 사항을 설명하지 않았다가 적발됐다.

메리츠화재는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6월 기간 중 14건의 간편심사보험 계약에 대해 피보험자가 3개월 이내에 일반심사보험에 가입했음에도 기존 간편심사보험 계약을 유지하거나 무효로 처리하지 않고 해지 처리한 사실도 드러났다.

또한, 2020년 7월과 지난해 3월에는 특정 교통사고의 가해자가 검찰에 기소 또는 기소 유예되는 사고에 한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특약에 적용되는 위험률을 산출하면서 기소되지 않은 사고 건수까지 포함한 기초 통계를 사용해 보험료를 과대 산정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