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산업은행 회장, '졸속 부산이전' 질타에 진땀
[국감] 산업은행 회장, '졸속 부산이전' 질타에 진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훈 "본점 이전은 정부 판단···국회 설득할 것"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맨 왼쪽)이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맨 왼쪽)이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산업은행 본점 부산이전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본점 이전을 두고 내부 직원들과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은행이 무리하게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는 게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부산 이전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만큼 국회 설득에 힘쓰겠다고 답했다.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은행에 대한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김한규,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은행 부산이전이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발전에 대한 청사진이 미비한 상태에서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부산이전 추진 계획을 제출하라고 자료 요구를 했을 때 검토된 바 없다고 답변을 해놓고, 불과 일주일이 안 돼 지방이전 전담조직 출범안이 나왔고 이틀 후 직원 10명을 이전 추진단으로 발령했다"며 "산업은행이 의원실에 거짓말을 한 게 아니라면 10일도 안돼서 이전 준비단이 완성된 건데, 직원들이 졸속으로 국회를 패싱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할 만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한국산업은행법을 개정해야 본점을 이전할 수 있는 건데,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좋은 취지를 갖고도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으면 진행될 수 없는 것"이라며 "임직원이나 노조 설득도 중요한데 동시에 국회를 상대로도 왜 지방으로 이전해야 하는지, 왜 부산인지, 본점 이전으로 영업상의 손실은 없는지, 정책금융에 지장은 없는지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도 "윤석열 정부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계획을 파기했는데, 산업은행만 이전이 되면 지역균형발전이 이뤄지는 거냐"라며 "부울경에 대한 청사진이 없는 상태에서 산업은행 이전하는 것만으로 무엇이 이뤄지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강석훈 회장은 "부울경 지역이나 국가 정책이 하나도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산업은행만 부산에 간다고 해서 부울경 경제가 갑자기 좋아진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면서도 "앞으로 산업은행 이전 계획과 더불어 부산 또는 동남권 지역의 개발 계획이 지역 차원, 부산시 차원, 정부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 이전에 대한 판단은 정부가 하는 것이고 또 국회가 법으로 최종 오케이를 해야 이뤄지는 일"이라며 "저는 공공기관장으로서 국회를 설득하고 정부가 준 역할을 열심히 수행하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