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업계, 셧다운 잠정 유보···"시멘트사와 협의 지속"
레미콘업계, 셧다운 잠정 유보···"시멘트사와 협의 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한 상가 공사 현장 앞에 있는 레미콘 차량들.(사진=나민수 기자)
경기도 한 상가 공사 현장 앞에 있는 레미콘 차량들.(사진=나민수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중소레미콘사들이 오는 20일로 예정했던 조업 중단(셧다운) 결정을 잠정 유보했다. 중소레미콘사들은 쌍용C&E 등 내년 1월까지 가격 인상을 연기한 업체들 이외에 시멘트사들과 협의는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900여개 제조사로 구성된 임시 단체인 중소레미콘 업계 비상대책위원회(레미콘 비대위)는 19일 서울 강남구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본사에서 전국 회원조합 이사장 긴급회의를 열고 레미콘 파업을 잠정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은 중소레미콘 조업중단으로 인한 건설현장의 혼란과 사회적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레미콘 업계는 이날까지 시멘트 가격 인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무기한 조업 중단'(셧다운)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비대위는 지난 7일부터 단가 인상을 통보한 시멘트 제조사들과 협상을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쌍용C&E, 아세아시멘트, 한라시멘트 3개사와 가격 인상시기(1월)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면서 셧다운을 피하게 됐다. 

오는 11월 인상안을 고수하고 있는 한일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삼표시멘트, 성신양회 등과는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이들 업체와 계속 협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중소레미콘 업계는 시멘트사에 내년까지 단가인상을 미뤄 달라고 요구해 왔다. 지난 2월 건설사와 레미콘 가격 협상을 마쳐 가격 인상분을 업계가 떠안기 힘들다는 주장이다.

대형 시멘트사들은 올해 상반기 t당 시멘트 가격을 17∼19% 인상했고, 하반기에도 또 한 차례 가격을 올려 시멘트를 t당 10만원대로 공급하겠다고 통보했다.

시멘트 제조사들은 원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멘트 원가의 30%가량을 차지하는 호주산 유연탄 국제 가격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올랐다. 유연탄은 호주와 러시아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는데 원/달러 환율까지 오르면서 시멘트 제조사의 부담도 커졌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이달부터 산업용 전기요금이 최대 킬로와트시(kWh)당 16.6원까지 오르면서 원가 인상 요인이 늘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