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 위기 넘긴 건설현장···건설사, 레미콘 운송료 인상 요구에 '백기'
'셧다운' 위기 넘긴 건설현장···건설사, 레미콘 운송료 인상 요구에 '백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체상금 부담 등에 '울며 겨자 먹기'로 요구 수용"
레미콘 업계는 "변칙 인상" 반발···공정위 제소 예고
레미콘 차량들이 건설현장에 타설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레미콘 차량들이 건설현장에 타설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일부 차질이 빚어졌던 서울 시내 사대문 안 건설 현장이 다시 가동되고 있다. 수도권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이례적으로 건설사에 운송비 인상을 요구하며 레미콘 공급 중단 등 권력 행사에 나선 지 보름여 만이다. 공사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모면하기 위해 건설사들이 노조 측 요구를 수용하며 사실상 '백기 투항'했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운송노조가 레미콘 운송을 재개하며 차질을 빚었던 서울 내 건설 현장이 전일인 18일을 기점으로 정상화됐다.
 
앞서 운송노조는 성수동 삼표 레미콘공장 철거로 인한 운행 횟수 감소와 교통체증으로 피해가 막심하다며 이달 1일부터 서울 사대문 안 현장의 레미콘 공급을 거부해 왔다. 지난 8월 삼표산업 성수공장 철거로 레미콘 공급처가 줄어들며 운송노조의 입김이 세진 가운데 운송노조 측은 먼 거리에서 레미콘을 수급하느라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세운지구 아파트 단지와 계룡건설산업의 한국은행 통합별관 등 일부 현장 공사가 멈춰서기도 했다. 결국 개별 건설사들이 공기를 맞추기 위해 운송노조의 단가 추가 인상 요구를 수용하면서 레미콘 운송이 재개된 것이다. 

공사에 차질을 빚은 개별 건설사들은 현재 5만6000원인 1회 운송비에 추가로 6만3700원가량의 웃돈을 얹어주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1회 왕복 운송료를 사실상 2배 이상 올려준 셈이다. 여기에 더해 운송 차량이 일방통행이 적용되는 골목에 진입해야 할 때는 추가로 약 2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사들은 레미콘사와 맺은 정식 계약에 따라 물품을 납품받아 공사를 진행하는데 이번 사태로 레미콘 공급이 안 돼 난처한 상황이었다"며 "운송노조와 운송노임을 협의할 수 있는 테이블 자체가 없는 건설사들은 어디 하소연할 곳도 없고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추가 인상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비용 상승과 공기 연장 등 피해가 더 커지기 전에 노조 측 요구를 떠안는 게 낫다는 판단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수용한 것으로 안다"며 "착공 초기 현장이라면 그나마 낫지만 준공 앞둔 상황에서는 공기가 늘어나면서 입주 날짜를 못 지키고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등 피해가 막심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운송노조의 집단행동을 두고, 레미콘 업계 역시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7월 운송노조는 이미 레미콘 업계와 향후 2년간 운송료를 24.5% 단계적 인상에 합의한 바 있다. 레미콘 업계에서는 이미 가격 협상을 마친 상태에서 이번에 건설사를 통해 '변칙 인상'을 했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에 따라 레미콘 업계는 운송사업자들의 이번 가격 인상을 불공정 행위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이번 운송사업자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공정위에 제소하는 등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며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선 서울 시내 현장에 공급하는 레미콘 물량의 상당 부분을 책임졌던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을 마땅한 대체지 없이 철거한 서울시의 결정이 수급난을 불러왔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삼표레미콘 성수공장의 생산능력은 1080㎥/hr로 시내 레미콘 생산기지 중 가장 컸다. 공장 철거로 시내 레미콘 생산 설비는 천마콘크리트 세곡공장(720㎥/hr), 신일씨엠 장지공장(720㎥/hr), 삼표 풍납공장(420㎥/hr) 등 3곳만 남게 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