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AI기반 포트폴리오 서비스 '주식굴링' 출시
삼성증권, AI기반 포트폴리오 서비스 '주식굴링'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증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삼성증권은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AI 기반의 주식 포트폴리오 서비스 '주식굴링'을 론칭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4월 론칭한 삼성증권 '굴링'은 '펀드'와 'ETF' 상품을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다. 이후 약 6개월만에 '국내주식 개별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주식굴링'으로 확장해 선보이게 됐다. 

이번 주식굴링은 유망 테마를 선택해 해당 테마와 관련된 종목을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어, 저가 매수 기회를 엿보는 가운데 어떤 종목을 골라야할 지 막막한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투자대안이 될 전망이다.

주식굴링에서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테마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분석에 더해 향후 성장률 등을 종합 분석해 제공하는 '인기테마' 23가지가 있다. 각 테마 내에 편입되는 종목들은 국내 코스피·코스닥에 상장돼 있는 2531개 전체 종목 중 재무제표와 같은 정형 데이터와 공시, IR, 뉴스, 특허 등 비정형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엄선된 1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다. 투자자가 해당 테마를 선택하고 투자금액을 입력하면 편입된 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 테마 내 종목별 비중은 투자자가 설정한 투자금액 수준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한 수량으로 분산된다.

비중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 각 종목별 변동성 등을 고려한 주식굴링의 추천 비중을 확인하고 투자할 수 있고, 보다 세부적으로는 투자자가 직접 종목 비중을 조정하거나, 투자를 원하지 않는 종목은 삭제해 투자자 맞춤형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세부조정을 마친 각 테마는 총 20개까지 '관심테마'로 저장할 수 있고, 그 중 최대 3개 테마를 선택해 한 계좌 내에서 포트폴리오로 투자할 수 있다. 

투자한 이후에는 '잔고' 화면에서 포트폴리오별 목표수익률 알람 설정 등을 통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 '테마 진단'에서 종목별 이슈 등을 확인 후 투자자가 직접 리밸런싱할 수 있다. 

김상훈 삼성증권 디지털마케팅담당은 "금융환경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 시기에 개별종목이나 상품보다 포트폴리오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투자자들 개개인의 투자성향, 목표 등을 반영해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되는 굴링을 주식으로 확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