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유공유리분말 활용 고강도 콘크리트 개발
현대건설, 유공유리분말 활용 고강도 콘크리트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 (사진=현대건설)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 설명 (사진=현대건설)

[서울파이낸스 윤인혁 기자] 현대건설은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유공유리분말은 미세한 분말 형태로 이뤄진 구형의 신재료다. 고강도 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높은 압축강도를 갖는 콘크리트로 압축강도가 40MPa(메가파스칼) 이상의 콘크리트를 말한다. MPa은 콘크리트 단위로 1MPa는 1㎠당 10㎏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강도며, 단위가 높을수록 더욱 큰 하중을 버틸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고강도 콘크리트는 시멘트량의 증가로 인해 점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타설 시 압송장비의 부하가 높아지며, 압송관이 막히는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현대건설이 개발한 고강도 콘크리트는 소량의 유공유리분말 투입으로도 점성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유공유리분말은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고강도 콘크리트의 작업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점성이 낮아 타설 및 마감 작업에 유리하며 이에 따라 품질의 안정성도 확보된다. 

현대건설은 유공유리분말을 활용한 고강도 콘크리트의 실증을 마쳤으며 이진베이시티 및 고덕대교 현장에도 각각 60MPa 및 80MPa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국내외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대형 현장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