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카카오 "화재 진압됐지만 안전 우려 즉시 전원 공급 어려워"
[전문] 카카오 "화재 진압됐지만 안전 우려 즉시 전원 공급 어려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 공식 사과
“이용자분들께 사과···원인 규명 재발 방지”
"이례적 상황, 이원화 조치 시간 오래 소요"
16일 오전 8시 현재 카카오의 서비스 복구 현황 안내문
16일 오전 8시 현재 카카오의 서비스 복구 현황 안내문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카카오가 서비스 먹통 사태와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남궁훈,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는 서비스 오류가 발생한지 6시간 만인 15일 오후 9시40분께 트위터를 통해 사과문을 내고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음, 카카오 T,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이용자분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소방 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화재 진압은 완료되었으나, 안전상 우려가 있어 데이터센터에 즉시 전원을 공급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현장 조치와 동시에 다른 데이터센터를 이용해 서비스를 정상화하기 위해 최선의 조치를 다하고 있지만 이례적인 상황이어서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카카오는 이번 사건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할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카카오 각자대표 남궁훈, 홍은택 입니다.

오늘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음, 카카오 T,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이용자분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카카오는 현재 최대한 빠르게 서비스를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사건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할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먼저 이번 장애의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0/15 오후 3시 30분경, 카카오가 입주해 있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화재로 인해 카카오의 장비가 위치해 있는 구역에 전원 공급이 차단되었고, 그로 인한 서비스 장애가 일어났습니다.
소방 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현재 화재 진압은 완료되었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데이터센터에 즉시 전원을 공급하기 어려워 장애 해결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카오는 이를 인지한 즉시 다른 데이터센터를 이용해 서비스를 정상화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모든 데이터를 국내 여러 데이터센터에 분할 백업하고 있으며, 외부 상황에 따른 장애 대응을 위한 이원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화재가 발생한 직후, 카카오는 해당 사실을 인지하고 즉시 이원화 조치 적용을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번과 같이 데이터센터 한 곳 전체가 영향을 받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으로, 해당 조치를 적용하는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번 화재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현재 입주해 있는 데이터센터 업체에 사고 원인을 전달해 안전 점검 및 사고 예방 조치를 다시 한번 확인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향후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그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평소와 같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재발 방지책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복구가 늦어지고 있는 점 사과드리며, 최대한 빨리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카톡 2022-10-16 13:37:34
이해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