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 친환경 타이어코드 ISCC PLUS 인증 획득
효성첨단소재, 친환경 타이어코드 ISCC PLUS 인증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성첨단소재의 친환경 타이어코드 (사진=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의 친환경 타이어코드 (사진=효성첨단소재)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효성첨단소재가 타이어코드 업계에서는 처음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Carbon Certification) 플러스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ISCC 플러스는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지침(RED, Renewable Energy Directives)에 부합하는 지속가능성과 저탄소 제품에 대한 국제 인증제도다. 원료와 생산과정, 유통과정 등 전 주기에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

이번 인증은 친환경 원재료인 바이오 베이스드 페트(Bio-based PET), 메카니칼 리사이클드 페트(Mechanical Recycled PET), 케미칼 리사이클드 페트(Chemical Recycled PET)를 적용해 타이어코드를 생산하는 공정에 대한 인증이다.

바이오 베이스드 페트는 석유기반 에틸렌글리콜(EG, Ethyleneglycol) 대신 사탕수수와 옥수수로 생산한 폴리에스터 소재다.

메카니칼 리사이클드 페트는 폐 페트병을 세척 파쇄해 다시 가공하는 물리적 방식 재활용, 케미칼 리사이클드 페트는 고온·고압으로 원료 상태까지 되돌려 가공하는 화학적 방식 재활용이다.

효성첨단소재는 이들 재료를 사용한 고강도 리사이클드 페트 원사를 개발해 타이어코드에 적용하고 있으며, 바이오 베이스드 나일론(Nylon) 원사와 타이어코드 개발도 진행중이다.

효성첨단소재는 그린경영 3대 전략방향으로 '제로 배기가스(Zero Emission)', '제로 쓰레기(Zero Waste)', '제로 영향(Zero Impact)'을 선정하고 이에 따른 연구개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타이어코드 부문에서는 글로벌 타이어 회사들과 발맞춰 2050년까지 모든 PET 타이어코드를 친환경소재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건종 효성첨단소재 대표이사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지속가능성 증대를 위한 효성첨단소재의 연구개발 노력이 인정받은 것 같다"며 "ISCC PLUS 인증을 계기로 국내외 고객사들과 협업을 강화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