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시장도 '꽁꽁'···민간분양 아파트 당첨 가점·경쟁률 '뚝'
청약시장도 '꽁꽁'···민간분양 아파트 당첨 가점·경쟁률 '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약경쟁률 작년 19대1→올해 9대1···가점 평균 34점→23점 
(자료=부동산R114)
(자료=부동산R114)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연이은 금리 인상과 대출 규제 등으로 주택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청약시장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

12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국 민간분양 아파트 평균 청약 경쟁률은 9대 1로 지난해 경쟁률(19대 1)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당첨자의 가점 평균도 크게 낮아졌다. 올해 9월까지 민간분양 아파트 당첨 가점 평균은 23점으로, 작년(34점)과 비교해 11점이나 하락했다. 지난해 래미안원베일리, 힐스테이트초월역, 오포자이디오브 등 3개 단지에서 만점(84점) 당첨자가 나온 것과 달리 올해는 80점 이상 당첨자도 전무한 상황이다.

고가점 (청약)통장이 몰리는 서울 주요 정비사업 단지들의 분양 일정이 지연되는 데다 일부 수요가 사전청약으로 분산된 영향이라고 부동산R114는 분석했다.

주거 여건이 상대적으로 좋은 아파트로 고가점자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대단지와 중소단지 간 가점 편차도 확대됐다.

올해 9월까지 단지 규모별 아파트 당첨 가점 평균을 보면 1500가구 초과 단지는 작년과 동일하게 가장 높은 수준(41점)을 유지했다. 대단지 아파트는 특화설계나 커뮤니티가 갖춰졌고 주변에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로 주거환경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어 고가점 수요의 관심을 끈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300가구 이하 소규모 단지 당첨 가점 평균은 지난해 27점이었으나 올해는 18점으로 하락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올해는 청약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가점 높은 통장 사용도 현저히 줄면서 당첨 기회가 예년보다 커졌다"며 "가점이 낮으면 추첨제 비중이 높은 전용 85㎡ 초과 주택형이나 중소 단지, 비교적 선호도가 낮은 평면을 택하는 것이 틈새 청약에 유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