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삼각지·개봉·길동역 역세권 고밀개발 추진
서울시, 삼각지·개봉·길동역 역세권 고밀개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에 선정된 '삼각지역·개봉역·길동역' 개발 구상도 (자료=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서울시가 용산구 삼각지역과 구로구 개봉역, 강동구 길동역 주변에 공공주택을 포함하는 고밀 복합개발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11일 제3차 역세권 활성화사업 대상지 선정위원회를 열어 이들 세 지역을 신규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직주근접이 가능한 서울 역세권을 중심으로 입체적·복합적 개발을 유도하는 제도다.

입지 요건을 만족하는 역세권 토지의 용도지역을 상향(주거지역→상업지역 등)해 용적률을 늘려주고, 증가분의 50%를 활용해 지역에 필요한 생활서비스 시설과 공공주택 등을 확충하는 방식이다.

공공기여로 확보하는 시설은 도시관리계획을 통해 실제로 필요한 기능이 들어올 수 있도록 지역 특성을 고려해 확정한다. 현재 추진하는 사업에서는 체육시설, 키즈카페, 청소년수련시설 등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2019년 공릉역 등지의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21개 역 주변 총 23곳에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진행 중이다.

상대적으로 이용이 저조한 역세권의 잠재력을 활용해 시민 활동을 활성화하고, 공공주택과 지역 필요시설 등을 확충해 지역 간 균형 발전과 도심 활성화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특히 주요 시책인 '약자와의 동행' 차원에서 영유아·아동·청소년 보육시설 등이 우선으로 확충되도록 각 자치구와 협의할 방침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고밀 복합개발을 통해 침체한 역세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사회적 약자가 도시 활동과 시설 이용에 소외되지 않도록 지역 필요시설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