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산업부-은행연합회, 기업 산업재편 지원 위해 '맞손'
금감원-산업부-은행연합회, 기업 산업재편 지원 위해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사업재편-은행권 연계 전략회의'서 협업 MOU
은행 보유 기업정보 활용해 사업재편기업 후보 추천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대한 은행권 금융지원 강화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최근 '3고(高)' 등 거시경제 변수 불안으로 잠재 리스크가 증가하면서 기업 환경도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가 손을 잡았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복현 금감원장은 6일 오후 '제1차 사업재편-은행권 연계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기관 간 협업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회의에는 이 장관과 이 원장을 비롯, 은행연합회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사업재편심의위원회 위원장, 주요 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기업부문 부행장이 참석했다.

사업구조개편과 은행을 통한 재무개선에 각각 강점이 있는 산업부와 금감원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 선제대응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은행이 사업재편 파트너쉽 기관으로 참여해, 추진기업 후보를 발굴한 후 산업부에 추천하기로 했다. 시행 초기에는 추진기업 후보를 엄선하되, 성공 사례가 축적되면 추천 기업 목표치를 확대한다. 

은행이 사업재편에 의지가 있고, 이행능력을 갖춘 기업을 추천하면, 산업부는 은행권과 함께 기업의 사업재편을 충실히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산업부는 은행이 추천한 기업에 대해 신청절차를 간소화하고, 이행전략 컨설팅 지원을 쿼터제로 운영해 은행권 추천기업에 일정부분을 우선 배정할 예정이다.

현재 사업재편 승인기업들에게는 삼정KPMG, 삼일PWC, 한영EY 등 글로벌 회계법인이 높은 수준의 컨설팅을 제공 중이다. 기업당 지원은 1억2000만원 이내 수준이다.

또, 은행은 기업이 사업재편 승인기간 동안 안심하고 변화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기술력을 인정받고 미래 성장성을 보유한 기업들이 일시적 재무약화만을 이유로 자금회수 등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고, 필요시(TCB 평가 후) 기업에 대한 자금공급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대해 은행의 신용위험평가 시 예외를 두고, 주채무계열 평가 과정에서 가산점을 부여해 기업이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 없이 변화에 매진토록 지원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당면한 3고 대응을 위해, 앞으로 산업계와 금융권이 원팀을 이뤄 대응할 것"이라며 "금융권이 비올 때 우산이 돼 준다면 산업부는 연구·개발(R&D)·컨설팅·마케팅 등 기업 역량 향상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 원장은 "이번 협업 방안은 정부의 지원 정책에 은행권이 동참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 "은행은 우리 산업의 주요 자금공급에, 기업은 생산·투자·고용 등 실물 분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산업부와 금감원은 함께 힘을 합해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국가의 혁신성장에 밀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유관기관 대표들과 주요 은행 부행장들도 상호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공감했다. 

대한상의 부회장과 생산성본부 회장은 "이번 협업으로 산업재편 지원 사업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고 활성화될 것"이라고 했다.

주요 은행 부행장들은 "은행 고객인 기업들에 정부지원이 더해진다면, 기업이 우량 고객으로 탈바꿈하여 은행의 수익기반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와 금감원은 앞으로도 수시로 만나, 금융기관이 사업재편 추진과정에서 기업을 도울 점이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