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5번째 만기연장·상환유예에 "건전성 문제 없어"
금감원장, 5번째 만기연장·상환유예에 "건전성 문제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우리은행 종로4가금융센터 간담회서 애로사항 청취
"충당금 정책도 금융권과 협의···태양광 대출실태 취합 중"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로4가금융센터에서 자영업자에게 새출발기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로4가금융센터에서 자영업자에게 새출발기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4일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의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재연장과 관련한 부실 우려에 대해 "(금융권에서) 우려하는 만기연장과 관련해 건전성 이슈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우리은행 종로4가금융센터에서 자영업자와의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취임 이후 금융권의 건전성 이슈를 상당히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점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충당금 정책도 금융권과 많이 협의했다는 설명으로, 반복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연장이 금융권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는 금융 당국의 주도로 재연장됐다. 2020년 4월 시행 이후 5번째 연장이다. 대출 만기는 3년간 연장되고, 원금 및 이자 상환은 1년간 유예되는 것이 골자로, 일각에선 금융권의 잠재 부실이 더욱 커질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그는 "금융지원의 대부분인 만기연장에 대해서는 이미 상환조치가 이뤄지고 있어 부실을 이야기하기에는 이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융권에서 마련한 연착륙 방안과 만기연장을 자율적으로 시행하되, 이에 해당하지 않는 소상공인은 새출발기금으로 넘어가는 투 트랙 방안을 준비한 것"이라며 "이 제도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들의 경우 워크아웃이나 프리워크아웃 등을 이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공식 출범한 새출발기금에 대해서는 "부실우려차주를 포함할지나 요건에 대해 논란이 있었던 것은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세세하게 금융권 의견을 들어 여러 가지 조율을 하는 중"이라고 했다.

또 "시장의 원칙이 제일 중요하고 시장을 통한 자율 배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그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처럼 급격한 상황변화나 물가와 금리가 동시에 덮치는 경우엔 이를 고려한 상황 대응적 맞춤형 정책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금융권 태양광 대출 실태와 관련해 업권별 자료를 취합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고도 답했다. 앞서 금감원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 등이 있었다는 국무조정실의 조사 결과가 나온 뒤 금융권을 상대로 태양광 대출의 부실 여부에 대한 점검에 착수했다.

이 원장은 "일정 기준을 두고 현황부터 파악해보자 해서 그 현황이 지난 주말 사이 취합된 상황"이라며 "아마 이번 주께 전체적인 금액이나 업권별 현황을 적절한 기회에 알려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차적으로는 금융기관의 자산운용 내지 건전성 측면에서 문제가 없는지를 보는 것"이라면서 "지금 단계에서는 현황 파악이 우선이고, 그 이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는 정도의 말밖에 드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우리은행의 700억원대 횡령과 관련한 제재심의위원회 일정과 관련해서 이 원장은 "최근 검찰에서 횡령 관련 추가 내용을 확인했으니 종합적으로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시기에 대해 단언하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