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종합 미디어 그룹 도약 선언···지니TV 출사표
KT, 종합 미디어 그룹 도약 선언···지니TV 출사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TV 전면 개편
강구견 KT 커스터머부문장(사장)이 KT 모델과 지니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강구견 KT 커스터머부문장(사장)이 KT 모델과 지니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KT가 그룹 내 가장 중요한 플랫폼인 IPTV를 전면 개편하면서, 국내 1위 종합 미디어 그룹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4일 KT는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서비스 '올레 tv'를 '지니 TV'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13년간 IPTV 1위 사업자로서 2008년 IPTV 서비스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용화했다. 

이에 KT는 서비스 개편과 함께 새로운 브랜드 '지니 TV'를 발표했다. 지니뮤직, KT스튜디오지니, 미디어지니에 이어 IPTV 서비스에도 지니 브랜드를 통일성 있게 적용해 그룹사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큰 변화는 '미디어포털'의 도입이다. 미디어 포털은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제공하는 새로운 UI(User Interface)를 의미한다. 지니 TV 첫 화면은 기존 올레 tv의 열거된 좌측 메뉴 구조에서 상단 메뉴 구성으로 변화됐다. 기존에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보기 위해 리모컨 방향키를 10회 이동해야 했다면, 이제는 2회 이동만으로 시청이 가능할 만큼 접근성이 좋아졌다.

지니 TV의 메뉴는 △영화·드라마·VOD △LIVE채널 △키즈랜드 △지니앱스(APPs) △OTT서비스 등 총 5가지 전용관으로 구성됐다.

OTT서비스 전용관은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한 화면에서 제공한다. 스마트TV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지니 TV를 통해 다양한 OTT 서비스를 가정의 TV에서 이용할 수 있다. 내년 초에는 티빙이 OTT서비스 전용관에 추가되며, 앞으로 국내외 OTT 사업자 제휴를 확대해 전용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풍성하게 꾸려나갈 계획이다.

지니앱스에는 게임, 노래방 등 기존 TV 앱 외에 '지니 픽(Pick)' 메뉴가 신설돼 뮤직 콘서트관, 골프관, 댄스관과 같은 다양한 특화 콘텐츠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 7월 KT가 공모전을 통해 선발한 중소 파트너사의 차별화된 TV 앱 서비스인 얼굴 사진 합성 동화책 '스토리셀프', 반려동물 케어 '페보tv', 안구 건강관리 '스마트 아이닥터' 등도 제공된다.

또한 미디어포털은 음성으로 키워드를 검색하면 VOD부터 채널, 앱, 음악, 유튜브까지 한 번에 찾는 기능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지니야 우영우 찾아줘" 라고 말하면 VOD부터 방송 편성표의 채널, 지니뮤직에서 제공하는 우영우 OST,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관련 콘텐츠들이 모두 검색된다.

미디어 전문 AI 엔진 '라이프 스타일 AI큐레이션'은 최대 1년간 매일 30억 건의 이용 로그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 패턴을 찾아내고, 최근 시청 트렌드와 1만여개의 감성 키워드·장르로 분류된 콘텐츠 정보와 결합해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예를 들어 AI큐레이션은 실시간 방송을 주로 보는 가정에는 5개의 전용관 중 라이브 채널 전용관을 첫 화면으로 추천하고, 신혼부부 고객에게는 OTT서비스가 전용관 중 가장 앞으로 배치된다. 또한 요일과 시간대별 시청 이력을 분석하여 고객이 특정 시간에 자주 보는 채널을 추천한다.

우리 아이를 위한 추천 콘텐츠는 아이 연령과 발달에 맞춰 함께 성장한다. 영유아동이 나이가 듦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지는 시청 패턴 변화를 감지, 선제적으로 그 다음 연령∙발달 단계에 맞는 트렌디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지니 TV의 새로운 미디어포털 UI는 4일부터 이달 말까지 지니 TV 셋톱박스A(구 기가지니A)에서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12월부터는 지니 TV 셋톱박스3(구 기가지니3)에서도 제공하는 등 추후 적용 셋톱박스는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KT는 지니 TV를 통해 KT그룹 미디어 계열사 간의 시너지도 강화한다. KT 그룹 미디어 벨류체인에서 콘텐츠 제작과 투자 역할을 맡은 KT스튜디오지니, 스카이TV, 지니뮤직의 차별화된 콘텐츠들을 지니 TV를 통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KT는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 인근에 5000여평 규모의 KT 그룹 미디어 센터를 구축해 지니 TV(IPTV) 외에도 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의 채널 송출 플랫폼 및 관제 시스템을 이전 통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화질이 15% 향상되는 등 품질이 개선될 전망이다.

강국현 KT 커스터머사업부문장(사장)은 "KT는 급변하는 미디어 콘텐츠 환경에 발맞춰 900만 이상 가입자 기반의 1위 IPTV 사업자를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니 TV로 새출발한다"며 "'플랫폼의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디어포털로 새로운 홈미디어 시대를 열고 국가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