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트레일러 드론으로 레드 닷 어워드 '첫 대상'
현대차그룹, 트레일러 드론으로 레드 닷 어워드 '첫 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 콘셉트 2022’ 대상 포함 3개 시상부문 석권
(사진=현대차그룹)
‘2022 레드 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에서 대상(Luminary) 선정 후(왼쪽부터) 켄쿠 레드닷 아시아 지역 총괄 사장, 김재규 현대차그룹 책임연구원, 염원철 팀장, 하정수 연구원, 신성재 연구원, 레드닷 회장 피터 젝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트레일러 드론', 로보틱스 퍼스널 모빌리티 콘셉트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 (사진=현대차그룹)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차세대 수소 모빌리티 콘셉트인 '트레일러 드론(Trailer Drone)'이 세계적인 디자인 상 레드 닷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현대차그룹은 30일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2022 레드 닷 어워드 : 디자인 콘셉트'에서 가장 높은 상인 대상에서 본상까지 총 3개의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인 '트레일러 드론'이 대상을,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이 최우수상을, 로보틱스 기술을 바탕으로 한 퍼스널 모빌리티 콘셉트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이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차그룹이 대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상은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출품작 중 단 1개를 선정해 부여하는 상으로 레드닷 어워드의 디자인 콘셉트 부분에만 있는 가장 영예로운 상이다. 

(사진=현대차그룹)
본상을 수상한 로보틱스 기술을 바탕으로 한 퍼스널 모빌리티 콘셉트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 (사진=현대차그룹)

대상을 받은 '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 및 완전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2대의 '이-보기' 위에 트레일러가 얹혀져 있는 신개념 운송 모빌리티로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기는 열차 하단에 바퀴가 달린 차대를 뜻한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발표한 트레일러 드론은 1회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고, 콘테이너 트레일러와 별도로 운행할 경우 화물운송, 건설, 소방,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세븐(SEVEN)은 대형 SUV 전기차의 비전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세븐은 전형적인 SUV 디자인과는 전혀 다른 실루엣을 가지고 있다. 또 낮은 후드 전면부터 루프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곡선과 긴 휠베이스로 세븐만이 보여줄 수 있는 비율을 구현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사진=현대차그룹)
수소연료전지 기반 무인 운송 시스템 콘셉트 트레일러 드론 (사진=현대차그룹)
(사진=현대차그룹)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 (사진=현대차그룹)

지난 CES 2022에서 최초로 공개한 '플러그 앤 드라이브(PnD) 모듈'은 본상을 받았다. 인휠 모터와 스티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스템 및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일체형 모빌리티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은 라이다(LiDAR)와 카메라 센서를 바탕으로 지능형 스티어링, 주행, 제동이 가능하며 연속적인 360° 회전 등 자유로운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를 지향하는 현대차그룹의 노력이 인정받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단 하나의 출품작만 선정되는 대상을 수상한 것은 최고의 모빌리티를 구현하려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열정과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