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한화 인수, 일방적·밀실 결정"···인수절차 참여 요구
대우조선 노조 "한화 인수, 일방적·밀실 결정"···인수절차 참여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매각, 밀실 추진 후 무산···이번에도 정상적 의사 결정인지 의문"
정상헌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장(가운데)이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왼쪽),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오른쪽)과 함께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입장을 27일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정상헌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장(가운데)이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왼쪽),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오른쪽)과 함께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입장을 27일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상헌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장이 한화그룹의 대우조선 인수에 대해 "밀실 매각"이라며 이해당사자인 노조가 매각 절차에 참여하는 것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정 지회장은 27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진행된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지난 21년간의 매각 과정에서 당사자인 노동자들이 들어가서 고용과 생존권을 지켜낼 수 있는 올바른 매각을 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이번에도 일방적이고 특혜적인 매각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매각 결정을 두고 "산업은행이 이미 인수하고자 하는 기업을 정해두고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속에서 이해당사자들에게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언급이 없었다"며 "이번 결정도 투쟁선포식 때문에 올라오는 버스에서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 '밀실매각'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수자로 나선 한화그룹에서는 어떠한 입장도 듣지 못했다. 다만, 강석훈 산업은행장의 발언이나, 매각 관련 기자간담회 내용을 보면 대우조선지회의 주장은 충분히 알고 있다고 본다"며 "향후 끌어내든, 한자리에 모이든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한 대화의 장이 마련되면 대화할 용의는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정 지회장은 "그동안 지회에서는 대우조선해양에 새로운 경영주체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다만, 이번 매각은 아직 과정이나 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한화를 주체로 인정할지 말지 입장을 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금속노조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왜 한화가 대우조선을 인수해야 하는지부터 설명하고 이해를 구사는 것이 먼저"라며 "한화도 군사 작전 하듯 물밑 협상으로 대우조선을 차지할 것이 아니라 적임자임을 밝혀야 한다"고 이번 매각 결정을 비판했다.

이어 "매각 이후에도 산업은행은 한화 재벌의 일탈을 방지하고 경영정상화에 제 역할을 다 해야 한다"며 "한화 재벌은 대우조선을 온전하고도 건실하게 지키겠다는 약속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정부와 산업은행이 2020년 추진했던 현대중공업의 특혜매각도 일방적으로 밀실에서 추진했다가 결국 무산됐다"며 "이번 매각도 같은 방식이라면 과연 정상적으로 이뤄진 의사결정일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 인수에 대한 '진정성'을 입증하기 위해 하청노동자에 대한 470억원규모의 손해배상 가압류를 포기하겠다고 선언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6월 대우조선 하청노조는 파업에 돌입해 옥포조전소 제1독(Dock)을 점거했다. 대우조선과 정부는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 공권력 투입까지 예고했고 결국 노동자들이 양보해 하청업체들과 단체교섭 합의안에 서명했다.

그런데 대우조선은 하청노조의 불법파견으로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며 지난달 26일 47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윤 위원장은 "손배소 문제가 실효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단순하게 노동조합의 손발을 묶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매각 과정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오는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결과에 따라 향후 단체교섭 문제와 함께 매각 문제를 놓고 파업에도 들어갈 수 있다.

정 지회장은 "2022년 단체교섭과 쟁의행위를 결정하기 위한 찬반투표를 앞둔 상황에서 이번 대우조선 매각이 결정됐다"며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에도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