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美 월배당 액티브 ETF 상장···개별종목 커버드콜 전략
삼성운용, 美 월배당 액티브 ETF 상장···개별종목 커버드콜 전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남 삼성자산운용 ETF사업부문장(왼쪽부터),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 정재욱 삼성자산운용 ETF운용3팀 팀장, 최창규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본부장이 기자간담회에서 Q&A에 대답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삼성자산운용이 미국 우량 배당성장주와 개별종목 커버드콜 전략을 동시에 사용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했다. 커버드콜은 배당 재원을 주식과 콜옵션에서 마련하는 전략을 뜻한다. 

27일 삼성자산운용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에 대해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삼성 KODEX 미국 배당 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국내 처음으로 미국 우량 배당성장주와 개별종목 커버드콜 전략을 동시에 사용하는 ETF다. 이 상품은 주식 배당 수익과 종목별 프리미엄 수익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삼성자산운용이 올해 4월 지분 인수한 미국 ETF 운용사 앰플리파이(Amplify)와 협업을 통해 한국에 출시한 첫 상품이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번 신규 ETF가 KODEX ETF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ETF는 운용규모(AUM) 18억 달러에 달하는 앰플리파이의 대표적인 메가히트 상품 DIVO ETF(Amlilfy CWP Enhanced Dividend Income ETF)를 국내 투자자 성향과 투자환경에 맞게 국내 현지화한 상품이다. DIVO ETF는 매월 꾸준히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받기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좋은 솔루션으로 평가돼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에게 잘 알려져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본부장은 "DIVO와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한국상품이라는 점"이라며 "DIVO는 배당금이 달러로 지급되며 그와 관련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고 투자를 위해 증권사에 환전을 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지만,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원화에서 매수하면 전문기관투자자가 환전해 진행해 주기 때문에 국내 투자자가 더 편하게 매매를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미국 내 우량기업 중 배당을 꾸준히 늘려온 배당성장주를 선별해 투자하는 월배당 ETF다. 비자(VISA), 존슨 앤 존슨 등 대표적인 미국 우량 배당성장주는 물론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표 성장주들도 포함해 안정적인 배당 재원을 확보하고 있다.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주식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과 '콜옵션 매도를 통한 프리미엄' 두 가지 방식으로 월배당 재원을 마련한다. 이른바 커버드콜 전략이다. 커버드 콜이란 콜 옵션을 매도하는 것과 동시에 기초자산을 매입하는 행위 또는 그런 전략을 말하며, 변동성이 큰시장에서 유리하다. 다만 이 ETF가 지금까지의 커버드콜 상품과 차별화 되는 점은 개별 주식에 대한 전략적인 콜옵션 매도를 진행한다는 점이다.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보유 종목별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에 콜옵션 매도로 받게 되는 프리미엄도 종목별로 다르고, 경우에 따라 옵션 프리미엄을 포기하는 대신 시장 상승에 따른 수익을 전략적으로 추구할 수도 있다. 즉 단순히 옵션 프리미엄만 수취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산의 주가 상승에 따른 자본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액티브 전략이 추가됐다.

김두남 삼성자산운용 ETF사업부문장은 "삼성 KODEX 미국 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는 매월 안정적으로 현금 흐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투자 자산들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도 함께 얻고자 하는 스마트한 투자자에게 적합하다"며 "삼성자산운용은 앞으로도 앰플리파이와의 전략적인 콜라보레이션을통해 국내 투자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투자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국내 운용업계를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투자자들의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