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강석훈 "대우조선 자체정상화 불가능···민영화 시급"
[일문일답] 강석훈 "대우조선 자체정상화 불가능···민영화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26일 대우조선 우선인수자로 '한화' 선정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이 26일 대우조선해양 우선인수권자로 한화그룹을 선정한 가운데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R&D(연구개발) 투자나 경영효율성을 할 수 있는 민간 주인 찾기를 통해 정상화시키는 것이 우리 국민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에 국책은행 자금 4조1000억원 가량 투입된 가운데, 매각가가 그에 못미친 2조원으로 결정되면서 헐값매각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한 답변이다.

강 회장은 "대우조선에 대한 경영컨설팅을 진행한 결과 현재의 경쟁력 수준과 시장환경에서는 자력에 의한 정상화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왔다"며 "대우조선해양의 체질을 개선하고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역량있는 민간 주인 찾기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과의 일문일답]

-헐값매각 논란에 대한 입장은?

△여러가지 제반여건을 고려했을 때 지난 21년간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로 있었고 또 지난 2015년 부실화 이후 약 7년 가까이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의 품에 있었습니다만 그동안 기업가치는 속절 없이 하락했다. 작년에 1조7000억원, 올해 6000억원의 손실을 낼 정도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됐다. 그래서 국민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R&D(연구개발) 투자나 경영효율성을 할 수 있는 민간 주인 찾기를 통해서 그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우리 국민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라 판단했다.

-이번 매각을 통해 산업은행이 투자한 공적자금의 구체적인 회수 방안은 어떻게 되나?

△공적자금이라고 하면 예금보험공사와 캠포의 채권을 기반으로 해서 조성한 자금을 투입하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산업은행이 지원하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공적자금 투입은 아니다. 

그리고 저희가 투자한 바로는 1차적으로 신규자금 1조6000억원을 투입했고 출자전환 1조8000억원이 있었다. 2차는 2017년 3월에 한도대출 1조4500억원이 추가됐고 출자전환이 3000억원 정도가 있었다. 이것을 다 합치면 신규자금 기준으로 약 4조1000억원 정도가 된다.

현재 저희가 (대우조선) 손실을 약 3조5000억원 정도로 추정하는데, 그 중 대손충당금으로 쌓은 것이 1조6000억원이고 주식손상이 1조8000억원 정도다. 저희는 향후에 대우조선해양이 현재 요주의여신에서 정상여신으로 분류되면 저희가 쌓은 (충당금) 1조6000억원 대부분이 이익으로 환원된다. 그리고 현재 대우조선해양을 민간 기업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만들어서 현재 2만원대에 머물러 있는 주식가격이 더 많이 올라간다면, 특히 저희 매입가였던 4만원대로 올라간다면 투입한 금액의 상당 부분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매각에 한화그룹도 동의했는지?

△한화 측과 통매각을 한다는 전제 하에서 얘기가 진행됐다.

-한화그룹 외 인수의향을 타진한 곳이 있었나?

△우리나라에서 제조업 기업을 경영하는 대부분의 대기업에 인수 의사를 타진했다. 가능한 모든 그룹을 다 접촉했다. 한화그룹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인수의사와 의지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화에 대우조선을 매각하게 되면 결국 조선업 빅3체제가 유지될텐데, 수주단가 저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는지?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이 무산되면서 현대중공업 또는 삼성중공업이 대우중공업을 인수하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게 됐다. 따라서 조선업을 영위하지 않는 제3의 전략적 투자자가 대우조선을 인수하는 방법이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동안 저가 수주에 대한 논란이 없지 않았고 그게 일정 부분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의 지원을 받는 형태로 있었기 때문에 저가 수주 현상이 발생한 부분도 없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제 민간 대주주가 경영을 하게 되면 수주 단가 저하는 문제는 상대적으로 적어질 것이고 우리나라 조선업이 더 높은 품질 향상력과 수익성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거 2008년 한화가 대우조선 인수를 타진할 때 이행강제금을 지급했었는데, 이번에도 이행강제금이 있는지?

△이번에는 이행강제금에 관한 조항은 없지만 저희의 계약을 한화 측이 무효화할 수 있는 경우를 한두가지 제안했다. 한화 측에서 실사를 해본 후 실제적으로 상당한 채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지만 통상적인 의미로 계약에서의 상호 의무준수 규정이 있다.

-한화가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위해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부분도 협의됐나?

△한화그룹 인수가 확정되면 다양한 경영효율화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한다. 산업은행이 그동안의 경험으로 상호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본질적으로 경영권이 매각된 상태에서 경영효율성 강화의 주체는 한화로 봐야한다.

-한화가 노동자들을 구조조정하게 된다면?

△어떤 상황을 가정해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지금 대우조선에 일감이 많이 몰려 있는 상태기 때문에 인위적인 인적 구조조정을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늘 한화그룹이 발표한 보도자료에서도 단순한 이익창출 수단을 넘어 투자와 일자리 수출 확대로 대우조선이 위치한 거제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부산 지자체와 하청 제작업체 등 지역산업과도 지속가능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그 부분은 이러한 제반여건을 고려해서 잘 처리될 것으로 생각한다.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승인 문제는 없다고 보면 될지?

△해외 경 당국에서 일반적인 기업결합심사가 약 10여개국 정도에서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결합에 관한 논의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처럼 어떤 동일한 조선업종을 영위하는 부분의 기업 거래가 아니다. 한화가 조선업 관련 포트폴리오가 없기 때문에 기업결합 이슈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거래 종결일로부터 5년간 기존 금융지원을 유지한다고 돼 있는데, 그 이유는?

△한화그룹이 2조원의 신규자금을 투입해서 유동성을 보충하고 이러는 과정 상에서도 향후 (대우조선을) 정상화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과정 상에서 저희가 지원을 계속하는 것이 대우조선해양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저희의 채권회수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

-입찰의향서(LOI) 모집할 때 해외기업도 참여가 가능한지?

△기본적으로 해외 기업이 단독으로 주체가 돼 참여하기는 어렵다. 대우조선의 LNG에 국가 혁신기술이 많이 포함돼 있고, 방산부분에서도 국가기술이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해외가 주체가 된 인수자에는 입찰 자격을 주지 않을 예정이다. 또 기업결합 이슈에 의해서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이 입찰하게 되면 거래 종결 가능성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그 두개 회사도 받지 않을 예정이다. 다만, 이런 과정에서 FI 형태로 외국자금이 들어오는 것은 허용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이 경영권 가져가게 되면 대우조선 경영진 교체 가능성 있는데, 산업은행도 관여하나?

△이번 투자 유치의 기본적인 성격을 생각해 보면 한화그룹이 책임있게 경영할 수 있도록 한화그룹의 의사를 존중할 예정이다. 다만, 저희 지분이 28.2%에 이르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외이사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종 딜 완료 시점은?

△또다른 입찰자가 오냐 안 오냐에 따라서 유동적인데 금년 안에 본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본 계약이 체결된 이후에도 여러 가지 법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딜 클로징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에는 딜 클로징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