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글로벌 벤처캐피탈과 2억달러 규모 공동펀드 결성
중기부, 글로벌 벤처캐피탈과 2억달러 규모 공동펀드 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Pier17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 서밋'에서 대통령 인사말을 대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글로벌 벤처캐피탈과 2억1500만 달러 규모의 공동펀드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 지원에 나섰다.

22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 서밋'에서 '한·미 공동펀드 결성 협약식'을 진행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를 운영하는 한국벤처투자와 미국의 벤처캐피탈 '알피에스 벤처스(RPS Ventures)', '밀레니엄 테크놀로지 밸류 파트너스(Millennium Technology Value Partners)', '어플라이드 벤처스(Applied Ventures)'가 조성하는 총 2억1500만달러 규모 공동펀드를 통해 K-스타트업의 투자와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공동펀드가 K-스타트업이 글로벌 벤처캐피탈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통한 투자유치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으로 나아가는 데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영 장관은 데이브 로젠버그(Dave Rosenberg) 오라클 SVP가 참석한 가운데 '오라클 협업 스타트업 공동육성 세리머니'도 진행했다. 오라클은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스템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 IBM과 함께 손꼽히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오라클은 내년부터 한국의 스타트업이 오라클 제품과 기술·경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한국정부와 함께 스타트업 공동육성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예정으로, 인공지능 클라우드 분야 20개 스타트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영 장관은 "어려운 시기에 글로벌 대기업인 오라클이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든든한 협력자가 되어준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오라클과 한국 스타트업이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국정부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바티아 구글 VP, 로젠버그 오라클 SVP,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카비르 미스라(Kabir Misra) 알피에스 벤처스(RPS Ventures) 대표 등과 K-스타트업의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을 기원하는 'K-스타트업 공동 육성 세리머니'를 가졌다.

이영 장관은 "이번 서밋을 통해 한·미 양국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들의 스타트업 지원 의지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한-미 스타트업 생태계 협력을 바탕으로 'K-스타트업'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