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미국 뉴욕서 중소기업 판로 개척 지원
롯데, 미국 뉴욕서 중소기업 판로 개척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0곳 참여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개최···그룹 차원 상생 활동
미국 뉴욕에서 20~21일(현지시간) 열린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현장. (사진=롯데그룹)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롯데가 20~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열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거들었다.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그룹의 6개 유통 계열사(홈쇼핑·백화점·마트·면세점·하이마트·코리아세븐)가 진행하는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 프로젝트다. 참여 중소기업만 170개에 달한다. 일부 계열사가 맡아온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그룹 차원 상생활동으로 확대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지난 5월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롯데지주 및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엑스포는 지난 9월 4일부터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2에 참가해 통합 전시부스를 꾸리고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는 등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한데 이은 두번째 활동이다. 독일에서 열린 엑스포에는 국내 중소기업 50개사가 참여해 유럽지역 바이어 70명과 수출 상담을 했다. 누적 상담 건수 217건, 상담 금액은 총 2900만달러(약 400억원)였다.

이번 행사는 롯데 협력사와 신규 발굴 중소기업 등 120곳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미국 뉴욕 맨해튼 남동부 피어17에서 열렸다. 푸드·뷰티 관련 중소기업들이 주로 참가했다.

푸드존과 뷰티존으로 나눠 마련된 수출상담장에서 중소기업들은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준비해온 제품의 장점을 소개하는 등 판로개척에 힘썼다. 롯데는 원활한 일대일 수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140명의 글로벌 바이어와 중소기업을 매칭했다.

뉴욕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에서는 K푸드 쿠킹쇼와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펼쳐졌다. K푸드 쿠킹쇼는 최현석 셰프가 한국 전통 매운 맛을 주제로 참가해 중소기업 위플이앤디의 가정간편식(HMR) 제품인 가리비 바질 페스토 파스타, 북하특품사업단의 명인 병준 고추장을 활용한 고추장떡 등을 조리해 선보이며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임성복 롯데지주 CSV팀장은 "9월 독일 베를린과 미국 뉴욕에서 연속으로 진행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그룹 계열사가 협업해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 동반성장 프로젝트"라며 "민·관이 협업하며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한 발 앞장서 중소기업들과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