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적시에 시장 안정화 조치 실시"
한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적시에 시장 안정화 조치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FOMC 결과 관련 '시장상황 점검회의' 개최
서울 중구 한국은행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 중구 한국은행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당분간 높은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되면서 큰 폭의 정책금리 추가 인상이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글로벌 금융시장이 계속 높은 변동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며 "시장 변동성 확대 시 적시에 시장안정화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22일 오전 이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간밤 진행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이 부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번 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0.75%p 인상(3.00~3.25%)한 것은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면서도 "하지만 향후 금리전망 및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 등은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인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점도표상 정책금리 전망 수준(중간값 기준)이 올해 말 4.4%, 내년 말 4.6%로 큰 폭 상향 조정된 가운데 파월 의장이 정책금리를 제약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인플레이션이 의미있게 하락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이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연준은 21일(현지시간) FOMC에서 기준금리를 한 번에 0.75%p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다. 미국 기준금리가 3%대로 올라서면서 미국 국채금리 2년물은 이날 0.08%p 상승했고, 10년물은 0.03%p 내린 가운데 뉴욕 증시 3대 지수도 일제히 하락했다. 달러화지수(달러인덱스)도 1.0% 상승해 111선까지 올라섰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기존 2.25~2.50%에서 3.00~3.25%로 상승했고, 우리나라의 기준금리(2.5%)보다 0.5~0.75% 높아졌다.

이 부총재는 "국내 금융·외환시장에서도 연준의 정책금리 긴축의 폭과 속도에 대한 기대 변화, 달러·엔·위안화 등 주요국 통화의 움직임,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 등에 따라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도 금융·외환시장의 상황 변화에 따른 단계별 비상계획을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금융·외환시장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정부와 긴밀히 공유·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