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노사, 첫 안전보건간담회···김연극 "힘 합쳐 안전 지키자"
동국제강 노사, 첫 안전보건간담회···김연극 "힘 합쳐 안전 지키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동국제강)
(사진=동국제강)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동국제강은 14일 자사 인천공장에서 제 1회 '노사 안전보건간담회'를 개최했다.

기존 사업장 단위에서 실시하던 노사 안전보건간담회를 전사 규모로 확대하는 등 안전경영 강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이 자리에는 김연극 대표이사 사장, 박상규 노조위원장, 이찬희 동반협력실장을 비롯해 각 사업장 관리 임원과 노조 지부장이 참석했고 안전환경기획팀에서 진행했다.

김 대표는 "노사가 힘을 합쳐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기업'이라는 가치를 함께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박 노조위원장은 "노사가 안전보건에 대해 격의 없이 소통하자"며 "현장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적극 대변해 안전한 일터 구축에 힘쓰겠다"고 답했다.

동국제강은 이날 간담회에서 상반기 외부 전문 진단 기관과 연계해 진행한 전 사업장 안전보건 점검 결과와 재해 관련 재발방지 대책 수립 및 이행 여부, 개선·시정 명령 내용, 관계 법령 이행 여부, 안전보건 강화 방안 등을 공유했다.

앞으로 경영책임자와 노조위원장 등은 반기마다 1회씩 간담회에 직접 참여해 안전보건경영 현황과 계획을 논의할 방침이다.

동국제강은 지난 2분기부터 전 협력사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MS)을 확대 적용하고, 근로자 안전 특성 온라인 평가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D-Blu 등 스마트 안전 시스템, 안전신문고 등을 개발 중에 있다.

향후 안전보건 강화를 위해 3분기부터 △협력업체 연계 위험성 평가 프로세스 개선 및 안전관리계획서 기준 강화 △비상 대응 매뉴얼 세분화 및 역할 분담 △외주업체 안전 관리기준 정립 및 안전보건 교육 제공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동국제강은 올해 안전보건 투자 규모를 401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이는 지난해보다 235억, 142% 늘린 규모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6월 동반협력실을 신설하고, 전사안전총괄조직으로 안전환경기획팀을 구성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