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쿠팡,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 협업
SK E&S-쿠팡,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 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E&S가 'H2 MEET 2022' 전시장에 꾸민 물류창고 예시, 수소 지게차와 수소 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SK E&S가 'H2 MEET 2022' 전시장에 꾸민 물류창고 예시, 수소 지게차와 수소 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 E&S와 쿠팡, 켄달스퀘어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에 나선다.

SK E&S와 플러그파워의 수소사업 합작법인 'SK플러그하이버스(SK Plug Hyverse)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켄달스퀘어자산운용과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과 운영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쿠팡은 전국 30개 이상 지역에서 100개가 넘는 물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으며, 켄달스퀘어는 국내 물류 전문 투자 개발 플랫폼 회사로 현재 42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은 충남 천안에 위치한 쿠팡 목천물류센터에 수소지게차를 도입하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를 조성해, '국내 1호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이 추진되는 쿠팡 목천물류센터는 부지 면적 14만8000㎡(약 4만5000평) 규모로, 켄달스퀘어에서 보유하고 쿠팡에서 임차해 운영 중인 곳이다.

쿠팡은 내년 하반기부터 목천물류센터에서 운영 중인 배터리 기반의 전동지게차 일부를 수소지게차로 전환해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수소지게차를 공급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블루·그린수소 등 수소 연료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켄달스퀘어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를 제공하고 인허가 확보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모델을 쿠팡 및 켄달스퀘어의 다른 물류센터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지영 SK E&S 수소글로벌그룹 부사장 겸 SK 플러그 하이버스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최초로 '친환경 수소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SK E&S는 수소 생산부터 충전 인프라 구축, 차량용·발전용 연료전지 공급까지 수소 분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향후 수소 생태계 구축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