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최고운영책임자 신설···진교원 SK하이닉스 사장 영입
SK온, 최고운영책임자 신설···진교원 SK하이닉스 사장 영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교원 SK온 최고운영책임자 (사진=SK온)
진교원 SK온 최고운영책임자 (사진=SK온)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온은 최고운영책임자(COO, Chief Operating Officer) 직을 신설, SK하이닉스에서 개발제조총괄을 맡아온 진교원 사장을 영입했다고 1일 밝혔다.  

COO 산하에 운영최적화, 마케팅, 글로벌 생산기술, 글로벌 제조, 연구원, 구매, 차세대 배터리 등 주요 사업 부서들을 배치하는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진 COO는 정통 엔지니어 출신이다. 개발, 양산, 품질 등 반도체 생산 전반을 책임지면서 SK하이닉스를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 기업으로 키워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말에는 국내 공학분야 최고 권위 단체인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에 선정됐다.

SK온이 COO직을 신설하고 조직을 개편한 것은, 부서간 협업 효율을 높이고 고객사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수율을 높여 생산, 공급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시장 변화에 따른 고객들 눈높이를 맞추겠다는 의미다.

진 COO는 제조 뿐 아니라 마케팅, 기획 등 사업 전반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아왔다는 점에서 최적임자라는 평가를 받았다.

SK온은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2019년 9위였던 시장점유율 순위는 현재 5위로 수직 상승했다.

사업이 확대되며 생산 거점도 미국, 헝가리, 중국 등으로 뻗어나가 총 7개 공장이 가동 중이며, 7개 공장을 더 짓고 있거나 지을 예정이다.

성장세는 더 가팔라져, 올해 말 배터리 생산능력은 약 77기가와트시(GWh)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1.7기가와트시였던 것과 비교하면 약 5년만에 45배 성장했다. 2025년 생산능력은 220기가와트시, 2030년에는 500기가와트시로 늘어날 전망이다.

매출액도 2019년 약 6900억원에서 단 3년만에 10배 이상 불어나 올해는 7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급성장에 따라 조직간 보다 유기적인 협력 시스템 구축이 필요해졌다. 

진 COO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전 조직이 유기적으로 기능해 최고의 배터리 회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진교원 SK온 최고운영책임자(COO) 프로필]
◇ 인적사항
-1962년생 

◇ 학 력
-1982년 서울대 물리학과 졸업
 
◇ 경력사항
- 2014년 12월 SK하이닉스 NAND개발 부문장
- 2016년 12월 SK하이닉스 품질보증본부장, 부사장
- 2018년 12월 SK하이닉스 DRAM개발사업담당 부사장
- 2020년 제55회 발명의 날 금탑산업훈장
- 2020년~2022년 8월 SK하이닉스 개발제조총괄 사장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