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H2 MEET 2022서 수소사업 역량 선봬
포스코그룹, H2 MEET 2022서 수소사업 역량 선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그룹 전시 부스 전경. (사진=포스코)
포스코그룹 전시 부스 전경.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그룹은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 2022’에 참가해 그룹 수소사업 비전 및 역량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는 포스코홀딩스와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 6개의 그룹사가 참여한다. 특히 수소의 생산, 운송부터 저장, 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사업 밸류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친 포스코그룹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품을 공개한다.

포스코그룹의 전시 부스는 면적 1150 ㎡ 규모로 △수소시너지존 △수소생산기술존 △수소플랜트존 △CCS 및 해외인프라존 △수소강재존 △수소모빌리티존 △수소저장 및 활용존 등 7개의 테마로 구성된다.

먼저 수소시너지존에서는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저장-활용 각 분야에서 포스코그룹이 추진 중인 사업 청사진과 그룹의 역량을 총망라해 완성하는 밸류체인을 영상으로 소개한다. 포스코그룹은 2050년까지 수소 700만 톤 생산체제를 갖춰 국내 최대 수소 수요처이자 공급자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포스코그룹 전시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수소생산 모형과 수소환원제철 모형은 부스 정중앙의 시너지존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수소환원제철 모형에는 초소형 카메라를 설치해 공정별 세부 정보를 증강현실(AR) 콘텐츠로 체험해 볼 수 있다.

수소생산 분야에 적용되는 포스코그룹의 차별화된 솔루션도 선보인다. 수소생산기술존에서는 고온에서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고온수전해 기술과 암모니아를 개질해 수소를 만드는 암모니아 크래킹(분해) 기술이 소개되며, 중조(탄산수소나트륨)를 활용한 블루수소 생산기술도 모형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중조 기반의 블루수소 생산기술은 제철소 탈황공정에서 사용되는 중조를 수소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와 반응시켜 기존에 사용 후 버려지던 폐중조를 공정에 재활용할 수 있게 하는 친환경 기술이다.

포스코건설의 수소사업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수행 역량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수소플랜트존도 마련된다.

또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탄소 포집 및 저장(CCS) 사업개발 현황 및 해외에서 생산한 청정수소를 수출하기 위한 수소·암모니아·이산화탄소·LNG 복합 터미널 사업 모델도 전시된다.

수소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하고 저장하기 위한 포스코그룹의 강재 기술 및 제품 솔루션도 선보인다.  포스코 강재를 적용한 수소배관, 수소충전소 저장탱크, 수소차 연료탱크 등의 제품 실물 또는 모형이 전시되어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했고, 수소차 연료전지 금속분리판에 사용되는 포스코 스테인리스스틸 Poss470FC와 전기강판, 포스맥(PosMAC) 태양광 패널도 이번 박람회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수소 생산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밸류체인에 걸친 차별화된 기술력을 모형, 영상 등의 다채로운 콘텐츠로 선보이고 미래 수소산업 분야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