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예대금리차 공시···"이자장사 전전긍긍"
22일부터 예대금리차 공시···"이자장사 전전긍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고객들이 국민·하나은행 등의 자동화기기(ATM)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은행들의 자동화기기(ATM)가 나란히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은행의 예대금리 차(예금 금리와 대출금리 차이) 공시가 오는 22일 시작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마련한 '금리정보 공시제도 개선방안'에 따라 22일부터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은행별 예대금리차를 확인할 수 있다.

예대금리 차는 평균 대출금리(해당 월에 신규 취급한 가계대출 및 기업대출의 가중평균금리)에서 저축성 수신금리(해당 월에 신규 취급한 순수저축성예금 및 시장형 금융상품의 가중평균금리)를 뺀 값으로 산출한다.

공시는 1개월마다 이루어질 예정이며, 예대금리차 산출 대상은 전월 신규 취급액 기준이다.

공시 방안에 따르면 대출 금리는 신용평가사(CB)의 신용점수를 50점 단위로 구간을 나누어 총 9단계로 공시, 소비자들은 자신의 신용점수 구간의 은행별 평균 대출 금리를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예금 금리는 기본금리, 최고우대금리, 전월 평균 금리가 각각 공시된다.

은행들은 이에 예대금리차가 가장 큰 은행으로 인식될까 전전긍긍이다. 은행권에서 최근 예·적금 금리 인상 행렬이 이어진 이유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쏠 편한 정기예금' 금리를 1년 만기 기준 3.20%로, KB국민은행은 'KB Star 정기예금' 금리를 3.12%로 인상했다. 하나은행은 지난 11일 '하나의정기예금'의 금리를 최대 0.15%포인트(p) 인상해 연 3.40%로 조정했다. 우리은행의 'WON플러스 예금'은 최고 금리가 연 3.16%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도 이달 초 예·적금 금리를 각각 최대 0.8%포인트, 0.6%포인트 인상했다. 

인터넷은행의 경우 중·저신용자 비중이 높아 타 은행 대비 평균 예대금리차가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평균 예대금리차 외 신용점수 구간별 예대금리차, 평균 신용점수를 함께 공시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