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조선 경쟁력 초격차 지원"···'빅3'와 간담회
이창양 "조선 경쟁력 초격차 지원"···'빅3'와 간담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빅3. (사진=각 사)
조선 빅3.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정부와 국내 조선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인력부족 심화, 기술 양성 등 업계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오전 8시 30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조선 업계의 주요 현안 및 애로사항,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수주물량 확대에도 불구하고 인력부족은 심화되고 있어 인력의 적기 확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정부에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사업 및 외국인 인력 도입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또 최근 선가상승에 따른 금융권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 상향, 국산 기술을 적용한 조선기자재의 실선 적용 확대 등도 요청했다.

아울러 국내 조선 3사는 올해 2340억원을 투자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 탄소 포집장치, 스마트십 데이터플랫폼 등 무탄소·디지털전환 기술개발과 함께 스마트 야드, 친환경 설비 구축 등 조선산업의 미래를 위한 시설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조선업계가 세계경쟁력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선제적·적극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정부도 △인력확충 △기술개발 △생태계 조성 등 3대 분야의 정책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조선업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인력 확충, 설계·엔니지어링 등 전문인력 양성, 외국인력 도입 제도개선 등 종합적인 인력 확충계획을 수립 할 예정이다. 또 정부와 업계가 기술개발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추진선 등 저탄소선박 및 주력선종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선박 및 자율운항 선박 시장을 선제적 대응할 계획이다. 이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미래 잠재력이 큰 사업영역도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생태계 조성에도 힘쓴다. 조선소 및 기자재업체까지 생산 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해 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수주물량 이행을 위한 금융애로 해소 등 중소조선사의 경쟁력 제고, 기자재 기업의 설계·연구개발(R&D) 역량 등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기본방향에 따라 조만간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현재의 호황기를 놓치지 않고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전략을 마련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