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자회사 GPC, 탄소저감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
GS건설 자회사 GPC, 탄소저감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탄소화 기술을 통한 탄소배출권 획득···ESG경영에 힘 보탤 것"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GPC 충북 음성공장 전경 (사진=GS건설)
충북 음성군에 위치한 GPC 충북 음성공장 전경 (사진=GS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GS건설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이하 PC) 제조 자회사 GPC가 18일 캐나다의 카본큐어(CarbonCure)사와 탄소배출권 인증 및 취득이 가능한 '이산화탄소(CO2)주입 탄소저감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콘크리트 제조 과정에 이산화탄소를 액상으로 주입해 시멘트, 물과 반응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탄산칼슘(CaCo3)을 생성해 콘크리트의 압축 강도를 10%가량 높이는 원리다. 콘크리트 강도가 증가하면서 동일 성능의 일반 콘크리트 대비 시멘트 사용량을 줄여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고, 저감한 양만큼 탄소배출권을 획득하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GS건설 측은 기존에 널리 알려진 탄소저감형 콘크리트는 시멘트 대신 고로 슬래그 등 시멘트 대체품을 사용하는 형태고, 이번 기술은 콘크리트 제조 과정에서 저감한 온실가스의 양만큼 탄소배출권을 획득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말까지 GPC 충북 음성공장에서 실제 PC제품에 적용 및 시험 생산과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탄소저감 PC제품을 생산해 납품할 계획이다.

앞서 GS건설은 지난 2020년 해외 모듈러 업체 2곳을 동시에 인수하며 친환경 건축기술 중 하나인 프리패브(Prefab)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대표적인 프리패브 기술 중 하나인 PC제조 자회사 GPC를 지난 2020년 설립하고 지난해 7월 충북 음성공장을 준공해 현재 대형 물류센터, 반도체공장, 지하주차장 등 다수의 현장에 PC를 납품하고 있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이번 탄소배출권 인증 콘크리트 제조기술 도입을 통한 탈탄소화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