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 선제적 관리 필요"
금융위 부위원장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 선제적 관리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금융산업 리스크 전문가 간담회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산업 리스크 대응 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산업 리스크 대응 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금융리스크는 기존 감독 시스템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새로운 채널로 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니터링 초점을 다변화해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산업 리스크 대응 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금융산업 리스크를 모니터링·대응함에 있어 예상치 못한 새로운 위험과 위험의 축적, 업권 간 상호연계성 확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금융산업 리스크 요인과 대응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 최동범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박해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 정영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신환종 NH투자증권 FICC 리서치센터장, 강승건 KB증권 리서치센터 팀장 등이 참석했다.

김 부위원장은 "최근 금리상승,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산업 부문에서도 잠재부실 현재화, 자금조달 여건 악화, 자산가치 하락 등의 리스크가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그는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상당한 기간 지속될 경우 지금은 작은 문제로 보이는 것들도 장기간 축적돼 큰 리스크 요인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긴 시각을 갖고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또 "최근 업권 간 상호 연계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취약부문에 발생한 충격이 업권 간 전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금융위에 따르면 금융업권 간 상호거래는 지난해 9월 기준 총 3191조원(비은행간 1906조원+은행-비은행간 1137조원)으로 2013년 1513조원(비은행간 933조원+은행-비은행간 580조원)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김 부위원장은 "간담회를 통해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 및 업권별 취약부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금융당국의 대응방향을 모색하는데 참고할 것"이라며 "금융시장 및 금융산업 리스크 대응을 위해 시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했다.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은 업권별 리스크 맞춤형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증권, 보험 등 제2금융권에서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주식, 채권, 외환시장별 위기 대응 프로그램을 정례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박해식 선임연구위원은 "증권사는 채권 운용수익률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 및 부동산PF 부실화 리스크 등을 주의해야 한다"며 "보험사는 매도가능 채권 비중을 확대한 보험사를 중심으로 운용자산 수익률 악화, RBC 비율 하락이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이효섭 실장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시장별 위기 대응 프로그램을 정례화해야 한다"며 "주가지수, 채권금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하거나 상승할 시 증안펀드, 채안펀드, 공매도 제한, 지수선물·국채선물 포지션 한도 강화 등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영식 선임연구위원은 "변화된 국내외 여건에 대해 엄밀히 점검하고 대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수출기업의 자금사정 및 무역수지 악화 등에 대비해 미시·거시적 대응이 필요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진 만큼 금융회사 보유자산 손실, 대출 부실화, 외화유동성 악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