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IT시스템 구축 ‘엇갈린 희비’
금융권, IT시스템 구축 ‘엇갈린 희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마무리한 우리-신한銀 상대적 여유
하나銀 차세대, IFRS, AML, 공전소 ‘四重苦’
“IFRS, AML 시행 일정 촉박” 연기설 ‘솔솔’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금융권이 차세대 시스템을 비롯해, IFRS(국제회계기준), AML(자금세탁방지), 리스크 시스템 등 각종 시스템 구축이 줄을 이으면서 인력 확보를 놓고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이 시스템 구축에 가장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자체 IT인력이 적은 하나은행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차세대 시스템을 이미 구축한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은 한결 여유가 있는 모습이다.
 
국민은행은 차세대 시스템의 1단계 사업인 설계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당초 EDW와 인터넷뱅킹은 오는 8월에, K포탈과 계정계는 지난 3월에 작업을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4월부터는 정보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SI업체들에 RFP(제안요청서)를 발송하고,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개발 인력을 모집 중이다. 개발 업무는 재무, 원가, 관리회계, 수익관리, 리스크관리 등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시중은행 중 최초로 IFRS 시스템 구축을 위한 SI 사업자 선정을 완료했다. SK C&C-LG CNS-한국IBM이 주사업자로 선정됐으며, 삼성SDS는 계열사의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게 된다.

AML시스템 구축은 삼일PwC를 컨설팅 사업자로 선정해, 5월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IT업계에서는 전체적인 인력난에도 불구하고 국민은행이 IT인력을 무난하게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차세대 시스템을 이미 구축한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입장이다. 신한은행은 2006년 10월에, 우리은행은 2004년 9월에 차세대 시스템을 각각 가동했다. 때문에 이들 은행들은 IFRS와 AML 시스템 구축에만 집중하면 된다.

신한은행은 IFRS 시스템을 자체 개발 인력을 투입해 구축할 예정이다. AML 시스템은 제안설명회에 LG히다찌, 한국IBM, 한국HP, LG CNS 등 4개 업체가 참여함에 따라 이들 업체 중 한곳이 시스템 구축을 담당할 전망이다.

신한은행은 인력 확보에 상당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IFRS 시스템 구축을 SI업체의 참여 없이 자체 인력만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은 이 같은 자신감의 발로로 해석된다. 금융권에서는 신한은행이 조흥은행과 합병하면서 기존 IT인력을 구조조정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인력 운영에 여유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우리은행도 IFRS 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을 삼일PwC와 진행 중이며, AML 시스템은 컨설팅 사업자 선정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은행 또한 계열사인 우리금융정보시스템의 인력 규모가 꽤 큰 편에 속한다.

반면, 하나은행은 난처한 입장이다. 본래 국민, 신한, 우리 등 3대 은행에 비해서도 인력 규모가 작은 편인 하나은행은 자회사인 하나INS도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을 추진 중이다. 더욱이 차세대 시스템 구축에 IFRS와 AML 시스템 구축까지 겹치면서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최근 하나은행이 차세대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협력사 직원을 대상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한 것도 기존 인력의 유출을 막기 위한 고육책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재 1금융권에서는 국민은행과 농협, 하나은행이 차세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국민은행이 실질적인 시스템 구축에 돌입할 경우 인력 쟁탈전이 뜨거워질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하나은행은 최근 IFRS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자 선정에 돌입했다가 가격협상에서 이견을 보이면서 잠시 사업자 선정을 미룬 상태다. 하지만 주요 SI업체들조차 관련 인력의 확보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사업의 조속한 진행은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차세대 시스템, IFRS, AML 시스템 구축 등 IT시스템 수요가 지나치게 몰려있다”며 “감독당국이 자통법의 발효를 앞두고 선진금융체계를 실현하겠다는 방침은 이해하지만, 자칫 시스템이 부실화될 우려가 있다. IFRS와 AML은 시행 시기를 다소 늦추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