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라이프사이언스펀드, 미국 센다에 190억원 투자
삼성 라이프사이언스펀드, 미국 센다에 190억원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 입자 기반 약물 전달체 기술 보유 바이오 기업
미국 바이오 기업 센다 바이오사이언스 연구진이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센다 바이오사이언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삼성이 나노 입자 기반의 약물 전달체 기술을 보유한 미국 바이오 기업 센다 바이오사이언스(Senda Biosciences)에 투자하며 바이오의약품 핵심기술 육성에 나선다. 17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물산과 함께 조성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Life Science Fund, SVIC 54호 신기술투자조합)가 센다에 1500만달러(190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센다는 동식물 및 박테리아에서 찾은 수백만 개의 나노 입자 빅데이터에 인공지능(AI) 및 기계학습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약물 전달체를 만드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센다의 나노 입자 기술은 특정 세포와 조직으로 약물을 전달케 할 뿐 아니라 핵산, 유전자 편집, 단백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 점 때문에 향후 자가면역질환과 대사성 질환, 암 치료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삼성은 향후 센다의 기술을 적용한 바이오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이 본격화될 경우 다양한 분야로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라이프사이언스펀드는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7월 1500억원 규모로 조성한 투자조합이다. 지난 3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 진 테라피(Jaguar Gene Therapy)에 첫 투자를 했다. 삼성은 라이프사이언스펀드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핵심기술 육성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겨냥해 유망 기술을 발굴하고 국내외 혁신 벤처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