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민생경제 챙기겠다"
尹대통령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민생경제 챙기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 참석해 있다.(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 참석해 있다.(사진 =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수해,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충분한 금융지원을 통해 대출금 상환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매주 비상경제민생회의 통해 민생경제를 직접 챙기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더욱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최근 폭우로 많은 고통과 피해를 받고 계신다"며 "재난 상황에서 서민과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고통이 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수해 예방대책과 아울러 주거 대책도 챙겨나가겠다"고 했다.

취임 후 100일 동안 서민·사회적 약자 보호에 주력해왔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고통받는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데 주력해왔다"며 "서민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유류세를 최대폭으로 인하하고 어려운 분들의 생계 안정을 위해 1조원 규모의 긴급 생활안정지원금, 2500억원 규모의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폭등한 집값과 전세값을 안정시켰다"며 "국민들의 주거불안이 없도록 수요공급을 왜곡시키는 각종 규제를 합리화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거복지 강화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택급여 확대, 공공임대료 동결로 서민의 주거부담을 완화하고 깡통전세, 전세사기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단속과 전세보증금 보호 방안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징벌적 부동산 세제, 대출규제를 집중적으로 개선했다"며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LTV 규제를 80%까지 완화해서 적용하고 규제지역 해제 등 공급을 막아온 규제들도 정상화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 산업의 고도화와 미래전략산업 육성에 매진해왔다"며 "소주성과 같은 잘못된 경제정책을 폐기하고 경제 기조를 철저하게 민간중심, 시장중심, 서민중심으로 정상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민간 스스로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왔다"며 "시장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작동되도록 제도를 뒷받침하고,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 균형을 이루도록 시장 정책을 펴서 기업과 경제주체들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재정 건전성 개선과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은 "나라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가 국민의 혈세를 허투루 쓰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공적 부문의 긴축과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을 최대한 건전하게 운영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여력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하는 데 쓸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당면한 민생 현안과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공공부문부터 솔선해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내년도 예산안부터 성역 없는 지출 구조조정과 공공부문 지출 절감에 착수했다"며 "방만하고 비대화된 공공기관을 핵심 기능 위주로 재편하고 불요불급한 자산의 매각, 유사한 지방 공공기관의 통폐합을 통해 공공부문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하기로 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