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석 금결원장 취임···"한국은행과 소통 강화"
박종석 금결원장 취임···"한국은행과 소통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성장, 소통과 협력, 도전' 경영방향 제시
박종석 금융결제원장. (사진=금융결제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박종석 금융결제원장이 "개방형 금융환경에서 시대적 흐름을 놓치지 않고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과 협력이 중요하다"며 "금결원과 한국은행 간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장은 8일 금융결제원 본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미래성장, 소통과 협력, 도전을 경영방향으로 삼고 실천해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박 원장은 "최근 금융의 디지털화는 융·복합화된 서비스와 다양한 플레이어의 등장, 즉시결제제도(RTGS)방식 자금이체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 논의 등 지급결제인프라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경영 방향으로 먼저 '미래성장을 위한 역할 강화'를 제시했다. 그는 "그동안 축적한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가오는 분산화된 디지털경제 환경에서도 지급결제 중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핵심업무인 지급결제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보안성 강화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서 금융수요자와 금융기관들이 스스로 찾고 기댈 수 있도록 전문성 제고와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데이터사업 활성화 및 다양한 정보중계 기능 확대 등 신규 공동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박 원장은 "지급결제제도의 핵심적인 양축을 담당하고 있는 금융결제원과 한국은행의 협력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크다"며 "RTGS, CBDC 등 금융환경의 변화와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지급결제인프라에 담아내기 위해서는 쌓아온 깊은 신뢰를 기반으로 상호 동반자적 협력과 수평적 소통의 관계를 한층 강화해 기능적 상생과 공존, 발전을 도모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 기관이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함께 노력한다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소통과 협력에 힘을 기울이자"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