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TV 불황' 딛고 2분기 역대급 매출···'가전·전장' 덕봤다
LG전자, 'TV 불황' 딛고 2분기 역대급 매출···'가전·전장' 덕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19.4조원, 영업익 7922억 기록···프리미엄 가전 판매 효과
가전, 단일 사업 첫 매출 8조 돌파···전장, 26분기만에 흑자전환
TV사업, 28분기만에 189억 영업손···"하반기 수익성 확보 주력"
LG 트윈타워 전경 (사진=LG전자)
LG 트윈타워 전경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프리미엄 가전의 견조한 실적과 전장(자동차 전자장비)사업의 흑자전환에 힘입어 역대 2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가전사업이 단일 사업으론 처음 매출 8조원이 넘는 기록을 세웠고 미래 먹거리로 키우는 전장(자동차 전자장치) 사업도 점차 존재감을 드러내는 모습이다.

다만 주력사업인 TV의 경우 전 세계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한 수요 둔화 영향으로 1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내고 가전 사업도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하며 전체 영업이익이 10% 넘게 줄었다. LG전자는 하반기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29일 올해 2분기 확정실적 발표를 통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19조4640억 원, 영업이익 792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며 역대 2분기 가운데 가장 많았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다. 

이번 실적은 이달 초 LG전자가 발표한 잠정실적(매출 77조원, 영업이익 14조원 매출 19조4720억원, 영업이익 7917억원)보다 매출은 다소 줄었고, 영업이익은 부합하는 수준이다. 

2분기 최대 매출의 핵심 요인으로는 공간인테리어가전 LG 오브제컬렉션을 비롯해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가전 판매 호조가 주효했다. 

LG전자의 주력사업인 H&A(생활가전)사업본부는 매출액 8조67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8.4% 증가한 분기 사상 최대 수준으로, 특히 단일 사업본부 기준 처음으로 8조원을 돌파했다. 북미를 중심으로 한 선진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며 공간인테리어가전 LG 오브제컬렉션을 비롯해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H&A사업본부 실적을 견인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인상,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4322억원이었다.

TV 사업 등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올 2분기 매출 3조4578억원, 영업손실 18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TV 수요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4.5% 감소했다. 매출액 감소에 따른 영향과 업체 간 경쟁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소폭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LG전자 TV 사업이 영업손실을 본 것은 2015년 1분기(62억원 손실) 이후 28분기 만이다. 

LG전자가 전장사업에서 더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오픈한 글로벌 모빌리티 웹사이트의 이미지 (사진=LG전자)
LG전자가 전장사업에서 더 많은 고객들과 소통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오픈한 글로벌 모빌리티 웹사이트의 이미지 (사진=LG전자)

LG전자가 성장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VS(자동차전장)사업본부는 영업이익 500억원을 거뒀다. 2015년 4분기 이후 26분기 만에 처음으로 흑자전환을 달성한 것이다. 매출도 VS사업본부 분기 최대 수준인 2조305억원을 기록했다.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의 매출 성장과 지속적인 원가 구조 개선이 이뤄진 덕분이다. 매출도 사상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해 2조305억원을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4% 증가한 분기 사상 최대 수준이다. 차량용 반도체수급 이슈가 점진적으로 완화되는 상황에서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완성차 업체들의 추가 수요에 적극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B2B사업을 하는 BS사업본부는 올 2분기 매출 1조5381억원, 영업이익 143억원의 실적을 냈다. 매출은 IT 제품의 수요 감소 속에서도 모니터의 견조한 판매 성과가 이어지고, B2B 시장이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2%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에 대해 장기화되고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 인플레이션 및 소비심리 둔화 등의 영향으로 사업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사업 본연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LG전자는 프리미엄 매출 성장을 지속하고 보급형 제품 커버리지 확대를 통해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한다. 또 미래성장동력인 전장 사업에서의 매출 확대 및 컨텐츠·광고 매출 활성화를 통해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추진한다.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지속하는 한편 볼륨존(Volume Zone, 대량판매) 모델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원가 경쟁력 강화 활동을 지속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글로벌 TV 시장은 전체 수요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중심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집중하고, 하반기 월드컵, 블랙 프라이데이 등 성수기를 앞두고 적극 대응해 매출을 확대한다.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수익성 확보에도 주력한다.

자동차 부품 시장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불확실한 대외 환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VS사업본부는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 강화 및 공급망 관리 고도화를 통해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하고,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과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 리스크를 최소화해 매출 성장 및 흑자 기조를 유지한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및 엔데믹 영향으로 IT제품 수요는 감소가 예상된다. B2B 시장은 전년 기저 영향으로 증가가 예상되나 증가 폭은 기존 전망 대비 둔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BS사업본부는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별 최적화된 솔루션을 앞세워 신규 프로젝트를 지속 발굴, 수주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