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0.25%p 오르면 민간소비 0.04~0.15% 감소"
한은 "기준금리 0.25%p 오르면 민간소비 0.04~0.15%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OK이슈노트···'금리 상승의 내수 부문별 영향 점검'
"저축이 늘기보다 자산가격 하락發 충격 더 클 것"
"취약부문 충격 더 클 것···단, 비용 외 편익도 있어"
서울 중구 명동거리. (사진= 연합뉴스)
서울 중구 명동거리.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한국은행이 지난해 8월부터 이달까지 총 여섯 번의 금리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이같은 금리인상 여파가 민간소비 부진으로 연결돼 우리 경제에 가장 큰 충격으로 다가올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소비 둔화에 따른 성장률 하락 영향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다.

한은은 27일 발표한 'BOK이슈노트'에 실린 '금리 상승의 내수 부문별 영향 점검'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한은은 "지난해 8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이 시차를 두고 점차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금리상승으로 인한 수요 둔화는 어느 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기준금리를 25bp(1bp= 0.01%p) 인상할 때 소비와 투자가 얼마나 축소되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민간소비는 1차 연도에 평균적으로 0.04~0.15%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런 충격을 파급경로로 살펴보면 현재 소비를 줄이고 저축(미래소비)을 늘리는 것보다, 자산가격 하락 및 이자수지 악화에 따른 소비 둔화 영향이 더욱 크게 나타났다.

먼저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실질금리 상승폭은 크지 않았다. 금리가 올라서기 시작한 지난해 7월 이후 2022년 5월까지 명목 가계대출 금리는 약 1.2%p 상승했으나,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실질금리는 0.1%p 수준이었다. 여기에 코로나19 충격으로 이미 가계 저축 수준이 확대됐다는 점도 금리 상승에 따른 소비 둔화 충격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대로 자산시장 내 충격은 상당하다. 최근 글로벌 금리 상승 등에 따라 경제주체들의 수익 추구행태가 약화되면서 주식가격이 상당폭 하락하고, 주택가격에 대한 하락 기대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제약 효과가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실제로 금리가 0.25%p 올라섰을 때 5분기에서 8분기가 지난 시점에는 주식·주택시장을 통해 민간소비가 0.1%p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8월 이후 코스피지수 하락폭이 20%를 넘어서는 등 자산효과의 상당 부분이 주식시장을 통해 나타난다는 점에서 최근의 주가 하락 흐름은 민간소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박경훈 조사국 동향분석팀 차장은 "민간소비 충격 중에서도 특히 주식을 통한 효과가 주택시장 효과보다 2~3배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아울러 대출금리가 예금금리보다 빠르게 상승함에 따라 가계의 이자수지 악화도 소비여력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설비투자도 주로 자금조달비용 증대 영향에 둔화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특히 한계기업의 경우 여타 기업보다 금리 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추정됐으며, 기업의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이 일정 수준 이하로 낮아지면 설비투자가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투자 역시 자금조달비용 여파로 둔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이, 건물유형별로는 상업용 건물수요가 금리 상승에 더욱 민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건설자재가격 상승으로 건설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서 금리 상승으로 이자 부담이 확대될 경우 재무건전성이 취약한 일부 건설사의 자금조달사정은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박 차장은 "지난해 8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금리 인상의 영향이 아직 실물경제에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고 있으나, 시차를 두고 점차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금리 상승으로 인한 수요 둔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저소득‧한계‧과다차입 가계 및 기업 등 취약부문에서 크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이 과정에서 금리인상의 효과는 비용(수요 둔화)뿐만 아니라 편익(인플레이션 완화)도 함께 고려해 평가할 필요가 있다"며 "고용‧임금의 견조한 개선(민간소비), IT제조업의 대규모 투자 계획(설비투자),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기조(건설투자) 등은 금리 충격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