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싸라기' 용산 정비창 亞실리콘밸리로···초고층 복합개발 추진
'금싸라기' 용산 정비창 亞실리콘밸리로···초고층 복합개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규제최소구역 지정, 초고층 건물
주택 공급규모 1만→6천호, 정부 합의 완료
통개발 대신 코레일‧SH공사와 공공지원
오세훈 서울시장은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에 대한 개발 청사진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을 26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이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에 대한 개발 청사진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을 26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10년여간 방치됐던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속도를 낸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개발구상안은 내놓고, 용산정비창에 용적률 1500%의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규제 완화까지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과거 문제가 됐던 시행사의 부도를 막기 위해 공공 재원도 약 5조원 가량 먼저 투자하기로 했다. 

26일 서울시는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에 대한 개발 청사진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을 발표했다. 개발구상안은 토지소유자인 코레일과 36차례 실무협의와 더불어 전문가 자문을 거쳐 완성됐다.

여의도공원의 2배, 서울광장의 40배 규모인 용산 정비창 부지는 △24시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융복합 국제도시'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쾌적한 생활환경의 '녹지생태도시' △세계로 연결되는 사통팔달의 3차원 '입체교통도시' △첨단 스마트기술 혁신의 전진기지 '스마트도시' 등 4가지 방향으로 진행된다. 개발이 완료되면 용산 정비창은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이 모이는 '아시아의 실리콘밸리' 국제업무지구를 중심으로 일자리와 R&D, MICE부터 주거, 여가‧문화생활까지 도시의 모든 기능이 이 안에서 이뤄지는 직주혼합 도시로 변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용산 정비창을 최초의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 1500%를 넘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입지규제최소구역 제도는 도심 내 쇠퇴한 주거지역과 역세권 등을 개발하기 위해 용도지역 등에 따른 입지 규제를 적용하지 않고, 건축물의 용도, 용적률, 건폐율, 높이 등을 별도로 정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같은 규제 완화를 통해 시는 용산 정비창이 국제업무지구로 서울을 대표하는 경관 창출을 위해 높이 제한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용산정비창 개발사업에 관한 자료. (자료=서울시)
용산정비창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관한 계획도. (자료=서울시)

또한 전체 부지의 70% 이상을 업무‧상업 등 비주거 용도로 채우며, 기반시설율(도로‧공원‧학교 등)은 40% 수준으로 정했다. 이전 정부에서 용산 정비창 부지에 주택에 약 1만호 공급하기로 했지만, 현 정부와 합의해 약 6000호가 들어설 예정이다. 지상부의 50% 이상을 녹지로 확보해 용산역과 용산공원, 한강까지 이어지도록 했다.  

교통의 경우 지하도로는 물론 미래교통수단인 미래항공교통(UAM), 지하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 개념의 1호 '모빌리티 허브'가 들어선다. 

사업 추진에 있어서 민간 PFV(프로젝트금융회사) 주도의 통개발은 진행하지 않는다. 과거 금융위기 당시 시행사의 부도로 사업이 무산된 만큼 민간, 공공기관인 SH공사와 코레일이 공동사업시행자(지분율 코레일 70%, SH공사 30%)로서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적‧순차적 개발로 간다는 방침이다.

공공이 약 5조원의 재원을 투자해 부지 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먼저 시행하고, 민간에서 개별 부지별로 하나씩 완성해가는 방식이다. 총 사업지는 약 12조원으로 예상된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 2025년 앵커부지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용산은 서울 도심, 여의도, 강남과 연결되는 지리적 중심지이자 철도 교통의 요충지로서 잠재력 높은 서울의 미래 중심지지만 임기 때 추진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이 2013년 최종 무산된 이후 추진 동력을 잃어버린 상태"라며 "더 늦기 전에 용산이 가진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변화된 여건과 미래 환경에 부합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