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비상경영 돌입···비핵심 사업 폐지·업무추진비 절감
LH, 비상경영 돌입···비핵심 사업 폐지·업무추진비 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는 지난 18일 긴급 경영 현안 논의를 위해 김현준 LH사장(가운데)과 임직원 등이 비상경영 확대간부회의를 열었다.(사진=LH)
LH는 지난 18일 긴급 경영 현안 논의를 위해 김현준 LH사장(가운데)과 임직원 등이 비상경영 확대간부회의를 열었다.(사진=LH)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임원, 본사 부서장 및 지역·사업본부장 등이 참여하는 비상경영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했다.

LH는 18일 열린 회의에서 "부패근절·공직기강 확립 등 조직 청렴도 개선 안과 함께 부채감축을 최우선으로 하는 재무 건전성 강화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며 "서민 생계비 부담완화와 민생경제 활성화 지원 방안, 국민 눈높이에 맞는 주택공급, 주거복지서비스 제공 등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H는 경영효율화와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한 전담조직인 부사장 직속 'LH혁신TF'와 '재무개선TF'를 운영하는 등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다. LH혁신TF는 경영전반 혁신을, 재무개선TF는 사업·재무 분야 개선·대응을 총괄하고, 본사 주요 부서장 중심 협의체를 별도 구성해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CEO 포함 내부위원 9인, 외부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ESG경영혁신위원회를 통해 혁신방안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수시로 발굴해 속도감과 투명성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LH는 부동산 투기의혹 사태 이후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와 부정부패 원천차단 등 경영 전반에 대한 개혁과 혁신을 단행해 왔으며, 새정부 출범 후 국토교통부의 공공기관 혁신 추진 방안에 따라 공정·투명성 제고, 고객 서비스 제고 등 추가적인 자체 혁신방안을 지난 7월1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바 있다.

LH는 설계공모·임대주택 매입 등 각종 심사시 내부위원을 전면 배제하고, 퇴직자 수의계약금지 등 계약절차 상의 공정·투명성을 강화했으며 업무상의 이해충돌 방지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실시간 감사 시스템 및 기동 감찰반 운영 등을 통해 부패 요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내부신고 시스템을 활성화해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등 조직 전체의 청렴도를 제고하기로 했다. 아울러, 임대주택의 품질향상과 임대주택 플랫폼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제공, 디지털 업무 혁신, 사업별 프로세스별 CS(Customer Satisfaction) 개선과제 발굴·이행 등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할 계획이다.

LH는 이와 함께 부채축소를 재무건전성 확보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재정건전화 계획 수립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주택공급, 주거복지, 지역균형발전 등 LH 본연의 업무는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불요불급한 사업들은 선별해 사업규모 축소 및 시기를 조정하고, 비핵심 사업 및 민간·지자체 경합 사업 등은 폐지·이관을 검토한다. 또 유휴자산 매각계획 및 업무추진비, 경상경비 절감 방안 등도 재정건전화 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LH는 지난해 본사 본부조직 축소(9→6본부, 20개 부서 통·폐합)와 정원 1064명 감축, 독점적·비핵심적인 24개 기능의 타기관 이관·폐지·축소 등으로 기능과 조직을 대폭 줄였으며, 추가적으로 핵심 정책 사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기능·조직·인력 조정안 마련을 위해 국토부와 함께 외부 전문가 용역과 자문을 진행 중이다.

LH는 경기회복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해 공공기관 투자액의 약 44%인 28조6000억원의 사업비를 집행한데 이어, 올해에도 공공기관 투자집행 목표 67조원 중 43%인 29조원을 투자해 민간 경제 활성화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LH 신기술 인증사업 및 SOC 기술마켓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올해 기준 기술개발 제품을 포함한 약 8조4000억원의 중소기업제품도 구매할 예정이다.

경기침체, 금리·물가 상승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임대주택·상가의 임대료 동결 및 감면도 계속 추진한다. LH는 코로나가 본격 유행하기 시작한 지난 2020년 상반기부터 임대료 할인 등의 정책을 시행해 약 530억원의 주거비 등을 지원한 바 있다.

김현준 LH 사장은 "어느 때 보다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국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LH가 주택공급, 주거복지 등 정책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어려운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한 밑거름이 돼야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강력한 혁신과 부채감축 등 재무건전성 확보를 통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LH는 올해 임원진 성과급을 전액 반납하고, 2급 이상 간부 전원의 임금을 동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