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신한은행장 "외부 시각으로 내부 이해하는 사고 필요"
진옥동 신한은행장 "외부 시각으로 내부 이해하는 사고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인청 송도에서 열린 신한은행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CEO특강을 통해 경영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인천 송도에서 열린 신한은행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CEO특강을 통해 경영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은행중심으로 외부를 바라보는 '인사이드-아웃' 씽킹(사고·Thinking)이 아닌, 은행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우리 내부를 바라보는 '아웃사이드-인' 씽킹을 해야한다"며 "어떤 활동도 고객과 사회로부터 동의를 얻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17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진 행장은 지난 15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진 행장을 비롯한 은행 임원, 본부장, 부서장 등 100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경영전략회의는 '본립도생(本立道生)·튼튼한 기본을 토대로한 지속적인 혁신추구'를 키워드로 △고물가·경기둔화 우려 시기 고객보호 강화 △내부통제를 통한 리스크 관리 강화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경영 선도 등 하반기 경영이슈와 미래전략을 공유했다.

아울러 '지식(Knowledge)과 상상(Imagination)이 연결돼 미래(Future)를 열다'를 콘셉트로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진행되는 'Shinhan KIF Festa'도 열렸다. Shinhan KIF Festa는 총 3가지 부문으로 운영됐다. 상반기 성과와 하반기 전략방향을 공유하는 '지식공유', 은행 내외 다양한 주제의 강연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상상의 연결', 하반기 경영전략 키워드와 비전을 공유하는 CEO특강 '미래를 열다'로 구성됐다.

이날 CEO특강에서 진 행장은 "고객과 사회가 원하는 기업의 가치가 '필요'에서 '의미'로 바뀌고 있다"며 "우리가 바라는 미래인 '고객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은행'이 되기 위해 고객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넘어 의미있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들에게 사랑받는 은행이 돼야 한다"며 "일에 대한 의미, 공정성, 비전과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로 직원들이 마음껏 숨쉬며 일할 수 있도록 산소 같은 리더가 돼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직원 모두가 고객과 연결된 모든 일상에서 의미를 만들어 나간다면 고객들의 마음 속에 '없어지면 안 되는 은행'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진 행장은 '본립도생(本立道生·기본이 서면 길이 열린다)'을 언급하며 "모두가 각자의 포지션에 굳게 서서 기본을 바로잡고 고객과 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아웃사이드-인 사고'를 통해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