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9년 만에 국내에 새 공장 짓는다
현대차, 29년 만에 국내에 새 공장 짓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 합의, 전기차 전용 공장 내년 착공 2025년 완공
현대차 노사 대표 (사진=연합뉴스)
현대차 노사 대표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내에 새 공장을 짓는다. 1996년 아산공장 건설 이후 29년 만에 짓는 새 공장은 전기차 전용공장으로 내년 중 착공해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현대차 노사는 울산공장에서 열린 올해 임금협상 15차 교섭에서 세계 자동차산업 전환기 대응과 국내공장 미래 비전, 고용안정 확보를 위한 '국내공장 미래 투자 관련 특별 합의서'를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합의서는 세계 전기차 시장 수요 급증에 대응하고자 현대차 최초로 전기차 전용공장을 2023년 착공하고 신 공장 차종 이관 등 물량 재편성과 연계해 기존 노후 생산라인을 단계적으로 재건축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노조는 이번 투자 계획과 연계한 글로벌 수준의 생산 효율 향상과 품질 확보, 차종 이관, 인력 전환 배치, 양산 전 교육, 양산 후 투입 비율 조정 및 시장 수요에 연동한 생산 등 제반 사항에 대한 협의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회사는 이번 국내 투자 계획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자 미래 제조 경쟁력 강화, 작업성·환경 개선을 위한 최첨단 생산·품질 시스템 도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내외 리스크가 있지만, 국내 공장 미래 비전과 고용안정을 중심으로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결단을 내렸다"며 "경영 환경 불확실성 속에서도 국내 사업장이 글로벌 허브(HUB) 역할과 미래산업 선도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사가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은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지난 5월 발표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모씨 2022-07-13 08:34:46
내차좀 빨리 뺴줘요 ㅠㅠ 7개월째 대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