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브레인-갤럭스, 'AI 항체 신약 설계 기술' 공동 개발 착수
카카오브레인-갤럭스, 'AI 항체 신약 설계 기술' 공동 개발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연구 계약 체결식에 참석한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오른쪽)와 석차옥 갤럭스 대표. (사진=카카오브레인)
공동 연구 계약 체결식에 참석한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오른쪽)와 석차옥 갤럭스 대표. (사진=카카오브레인)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카카오브레인이 전략적으로 투자한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사 '갤럭스'와 AI 기반의 항체 신약 설계 플랫폼 구축을 위한 5년 간의 공동 연구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AI 기반의 항체 신약 설계 기술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분야로, 다양한 난치병 정복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신약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꿀 꿈의 신기술이라 불린다. 카카오브레인과 갤럭스는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항체 치료제를 빠르게 발굴할 기반이 될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반 항체 신약 설계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기술 개발 노하우와 갤럭스의 단백질 설계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두 회사는 공동 연구 기간인 5년 간 △기반 기술인 항원-항체 결합 구조 및 결합력 예측 △기반 기술을 적용한 항체 설계 △설계 기술의 실험적 검증 과정을 거친다.

2020년 설립된 갤럭스는 15년 이상 서울대학교에서 축적된 인실리코 분자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신약 개발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AI 기반 신약 개발사다. 특히 자체 보유한 인실리코 기술로 국제 단백질 구조 예측 대회 CASP, 국제 단백질 상호작용 예측 대회 CAPRI 등의 글로벌 예측 대회에서 수차례 그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갤럭스는 지난 6일 19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를 클로징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작년 12월, 글로벌 AI 신약 개발 시장 조기 진출 및 안착을 위해 시리즈A 투자금의 4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50억원을 갤럭스에 투자한 바 있다.

한편 카카오브레인은 작년, 캐글1 그랜드마스터이자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출신인 이유한 박사를 신규 영입하며 AI 신약 개발팀을 꾸렸으며, 인실리코 물질개발 및 AI 개발 경력이 있는 연구원들이 팀에 대거 합류했다. 초거대 AI 신약 개발 알고리즘의 연구 개발을 담당하는 이유한 팀장을 주축으로 해 카카오브레인은 갤럭스와 긴밀히 협력하며 글로벌 AI 기반 신약 설계 분야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우리가 가진 AI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실리코 신약 개발 시장을 혁신하길 바란다"며 "이번 공동 연구를 발판 삼아 갤럭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적시성이 핵심인 글로벌 의료 시장에서 더 큰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공동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