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노조 불법파업 수천억 피해···정부 수사 요청"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노조 불법파업 수천억 피해···정부 수사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비상경영체제 돌입
(사진=대우조선해양)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으로 인해 수천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들의 불법행위에 대한 철저한 수사 요청에 나섰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7일 오후 2시 30분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개최된 긴급 기자회견에서 "수 년동안 조선업 불황이 이어져오고 있는 가운데 조선하청지회의 불법파업에 따라 10만 명의 구성원들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사내 각 협력사를 대상으로 노조 전임자 인정, 노조 사무실 지급,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사측은 현재 강재가를 포함한 원자재 가격의 추가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선박 계약해지, 생산 인력 절대 부족과 수급난,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위축 등으로 인한 현실로 노 측 인상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냈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조7000억원의 대규모 영업 적자를 냈고 올해 1분기에도 강재가 추가 상승 요인으로 4700억원의 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부채비율 또한 지난해와 올해 1분기 연속적인 대규모 손실을 기록함으로써 올 1분기 말 기준 523%에 육박했다. 

노조는 사측과의 협상이 이뤄지지 않자 생산시설 점거, 작업 방해, 고공 농성, 안전사고 위해 행위 등 파업행위에 돌입했다. 그 결과, 도크 진수가 3주째 연기됐으며, 이로 인해 1도크에서 건조 중인 선박 4척의 인도가 무기한 연기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은 불법파업으로 인해 하루에만 매출이 160여 억원씩 감소되고 고정비 손실이 60여 억원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피해액은 지난달 말 기준 2800억원을 넘겼으며 인도 일정 미준수로 인한 지체보상금(LD)를 고려하면 그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박 사장은 "문제는 1도크 진수를 언제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고 더욱 심각한 것은 조선소의 심장인 도크가 폐쇄됨에 따라 선후 공정인 선행, 가공,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의 생산량을 조정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이 경우 사내 직영 및 협력사 2만명, 사외 생산 협력사 및 기자재 협력사에 소속된 8만명 등 10만여명이 업무 수행에 영향을 받는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대우조선은 추가 근무와 특근 조정, 생산 일정 조정 등 계획이 담긴 24시간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할 것을 선언, 정부에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수사를 요청했다.

박 사장은 "지금 피해가 대우조선해양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해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국가 기간산업에서 벌어진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법질서를 바로잡아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