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 26MW 규모 '가산 IDC' 착공
KT클라우드, 26MW 규모 '가산 IDC' 착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클라우드 가산 IDC 조감도. (사진=KT 클라우드)
KT 클라우드 가산 IDC 조감도. (사진=KT 클라우드)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클라우드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에 26MW(메가와트) IT 용량을 수용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가산 IDC' 착공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가산 IDC가 완료되면 2020년 개소한 서울권 최대 규모 '용산IDC'와 함께 대규모 용량을 추가 공급하게 돼 수도권 IDC 수요 갈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4월 1일 출범한 KT 클라우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디지털전환(DX)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까지 100MW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가산IDC는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시행법인·건설사와 협업해 금융권 PF(Project Financing)을 통한 자금 조달로 설립되는 '브랜드 IDC'다. 브랜드 IDC는 제휴사의 데이터센터 혹은 제휴사의 자본으로 함께 구축한 센터를 KT 클라우드의 기술력과 노하우로 운용하는 방식이다.

IDC 사업자가 단독으로 데이터센터를 구축·운용하는 방식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리드타임이 오래 걸린다. 반면 브랜드 IDC는 각 영역에서 전문성을 가진 기업들의 참여로 빠르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시장 확대를 가속화 할 수 있다. 앞으로도 KT 클라우드는 이처럼 IDC 공급 방식 다각화를 통해 발 빠른 대응으로 시장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가산IDC는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23에 지상 10층·지하 5층 규모로 2025년 준공 예정이며, 10만대 이상 서버 수용이 가능한 초거대(Hyper scale) 데이터센터다. 서울에 위치한 글로벌 IT업체·대기업 등 고객사의 IT 운용인력 방문이 수월하고, 다른 KT 클라우드 IDC(용산, 목동1·2, 강남, 분당, 여의도, 남구로)의 고객사도 확장이 용이해 수도권 전역의 IDC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번 가산 IDC는 ㈜가산아이윌의 데이터센터 사업에 KT가 설계를 수주하고, KT와 KT 클라우드가 구축·운용에 대한 본사업까지 수주한 사업이다. 

윤동식 KT 클라우드 대표는 "정부 기관과 국내외 기업의 니즈에 맞춰 데이터를 안전하게 운용·관리할 수 있는 IDC를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시장의 관건"이라며 "수도권 중심에 위치한 가산 IDC를 비롯해, IDC 공급 다각화를 통한 발 빠른 시장 대응으로 명실상부한 IDC 1위 사업자로써의 사명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산IDC 사업 시행법인은 ㈜가산아이윌, 시공사는 DL건설과 KT이며, PF 대출은 신한금융투자가 주관한다. KT 그룹은 지난 1월 신한금융그룹과 미래성장DX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금융DX, 플랫폼 등 다양한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