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떠나는 고승범 "부채관리 최우선···高물가 속 대응 성과"
금융위 떠나는 고승범 "부채관리 최우선···高물가 속 대응 성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이 31일 취임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문재인 정부 마지막 금융위원장인 고승범 위원장이 5일 금융위원회를 떠나며 "부채 관리가 국민들로부터 칭찬받기 어려운 인기 없는 정책임을 잘 알고 있었으나 앞으로 벌어질 수 있는 더 큰 위기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저의 소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고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을 통해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됐던 지난해 8월 초 가계부채는 1800조원을 넘어 폭증하고 부동산가격 상승세도 꺾일 줄 모르는 가운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제적 파장을 가늠하기 어려운 급박한 상황이었다"며 "머뭇거릴 여유가 없었다. 당시의 상황에서 금융위원장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가계부채 급증 차단 등을 통한 '금융안정 도모'임을 지명받았을 때부터 명확히 했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취임 직후 가계부채 총량 관리 등 전방위적인 대출규제 정책을 펼쳤다. 코로나19 이전 4%대를 유지하던 가계부채 증가세가 취임 당시 9.5%까지 치솟는 등 부채 리스크가 컸던 터라 고 위원장으로선 비난여론에도 강도 높은 가계부채 구조조정을 추진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가계부채는 올해 들어 6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지난해 9%대까지 치솟았던 가계부채 증가율은 최근 3%대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고 위원장도 "국내외 물가상승률이 급격히 높아지는 가운데 미 연준은 최근 예상보다 빠르게 금리인상을 추진 중이고 이에 따라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 등 불확실성이 함께 높아지고 있다"며 "지금 돌이켜 보면 그래도 우리는 민간부채 급증에 한발 빠르게 대응을 시작한 셈"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난해 하반기 이후 추가적으로 버블이 쌓이는 것을 막고 거품붕괴 부작용을 줄이는데 금융위원회가 일정 부분 선제적으로 기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가상자산 제도화,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 금융산업 혁신 지원 등 재임 기간 동안 맡았던 현안들에 대해서도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해 추석연휴 직후로 예정돼 있었던 가상자산 거래소 등록이 시장혼란 없이 마무리돼 가상자산 제도화가 무난하게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던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대출만기 연장 문제도 금융권과 적극 협조해 대응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빅테크·핀테크에 대한 동일기능·동일규제 원칙의 정립,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은행·증권·보험·여전 등 금융산업별 새로운 발전방향 모색, 사업재편·혁신 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자금지원도 재임기간 중 꾸준하게 진행됐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1997년 외환위기, 2003년 카드사태, 2011년 저축은행 사태 등 많은 금융위기를 겪었는데, 특히 지난 2년여 동안은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며 그 과정에서 늘어난 유동성과 과도한 부채 문제와 씨름했다"며 "마지막 공직이었던 금융위원장 자리에서 부채와의 전쟁을 치열하게 치뤘다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